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하이패스 단말기 선택방법, RF방식과 IR방식 차이점

반응형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려고 하시죠?

어떤 제품을 구입해야할지 몰라 포탈사이트에 '하이패스 단말기'로 검색하면 보통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요.

 

하이패스는 통신방식에 따라 IR방식과 RF방식 2가지로 구분됩니다. 어떤 방식의 제품을 구입해야할지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IR방식과 RF방식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주 이해하기 쉽게 비교해놓은 이미지가 있어 우선 소개해드립니다.

 

통신방식에 따른 하이패스 단말기 차이점

RF방식은 Radio Frequency의 약자로, 무선 주파수 송수신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주파수가 퍼지는 곳은 어디서든 인식이 잘 되기때문에 차량 어느곳에 두어도 하이패스 인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대신 주파수를 잡기위해 상시전류가 많이 필요하기때문에 전원을 유선으로 연결해줘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거잭 타입으로 많이 사용되며, 차량 휴즈에 꽂아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면 유리창에 부착된 IR방식 하이패스 단말기

IR방식은 Infrared Ray의 약자로 적외선 송수신 방식을 뜻합니다. TV 리모컨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리모컨은 배터리를 한번 넣으면 아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을정도로 전력을 적게 잡아먹습니다. 하지만 리모컨과 TV 수신부 사이에 무언가가 장애물이 있다면 인식이 잘 안되기도 하는데요.

 

IR방식의 하이패스 단말기도 동일합니다. 전력을 적게 사용하기때문에 굳이 전원선을 연결하지않고 배터리를 이용하거나 태양열 방식으로 충전하는 제품이 많은데요. 선이 없기때문에 차량 내부에 깔끔하게 거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건전지 교체식의 경우 주기적으로 건전지를 교체해줘야합니다. 또한 하이패스 수신부가 가려지면 안되기때문에, 인식률을 높이기위해 위 사진처럼 전면 유리창에 꼭 부착해야합니다. 따라서 오래 사용하면 햇빛에 의해 단말기 제품 색상이 바래거나 노화되기도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별 장단점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F방식: 차량 내부 어느곳에 둬도 될만큼 인식률이 높다. 시거잭이나 USB, 퓨즈 등 전원선 연결이 필요해 배선정리가 필요하다.

IR방식: 선이 없어서 차량내부가 깔끔해진다, 인식률을 높이기위해 전면 유리창에 부착해야하므로 설치장소가 한정적이다. 건전지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한다.

 

이처럼 방식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원하는 타입으로 선택하면 되겠죠? 개인적으로는 인식률이 높은 RF방식 제품을 추천하는데요. 차량 내부를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 중에 RF방식도 태양열 충전방식으로 출시되고 있으니,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