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을 해외직구로 구입할때 플러그 선택에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알리익스프레스만 보더라도, 옵션에서 다음과 같이 플러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유럽기준의 EU플러그와 미국플러그, 호주플러그, 영국플러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네요. 아쉽게도 우리나라 규격의 KS플러그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때 어떤 플러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세계 각국의 플러그 종류와 형상부터 살펴보시죠.
위 이미지와 같이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플러그는 A타입부터 L타입까지 다양합니다. 우리나라 플러그는 무슨 타입일까요? C타입과 F타입 둘중 하나인것 같은데 헷갈리죠?
정답은 우리나라는 F타입의 플러그이며, C타입 플러그는 EU플러그입니다.
위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EU플러그는 우리나라 플러그와 똑같이 생겼는데요.
그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EU플러그와 KS플러그는 튀어나온 부분이 조금 차이가 납니다. 두께가 말이죠. EU플러그는 상대적으로 얇은편이며, 우리나라 플러그는 두껍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콘센트에 EU플러그를 꽂을 수는 있지만 헐겁죠.
C타입 EU플러그: 4mm
F타입 KS플러그: 4.8mm
수치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플러그가 헐거워 살짝만 흔들려도 전원이 차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대폰을 충전시켜뒀는데 플러그가 빠져서 전원이 꺼지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그럼 해외직구시 어떤 플러그를 구입하는게 좋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돼지코를 끼워서 사용해야하기때문에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까운 마트나 철물점에서는 미국플러그 돼지코를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형마트에도 멀티플러그라는 걸 판매하고 있는데요. 어떤 플러그 타입이든 상관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죠. 게다가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플러그에 USB를 꽂아 사용하게끔 되어 있으므로, 남는 플러그가 있다면 바꿔서 사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