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는데, 휴지통으로 삭제되지 않고 완전히 삭제된 경우 한 번씩 있죠? 저도 회사에서 두세 시간 열심히 자료를 만들었는데, 최신 원본 파일만 남기고, 예전 자료를 삭제한다는 것을 실수로 다 같이 지워버려서 골치가 아팠던 적이 많습니다. 이처럼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거나 USB 또는 SD카드를 실수로 포맷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파티션이 손상되거나 시스템 충돌, 바이러스로 인해 파일이나 사진, 동영상 등 중요한 데이터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데이터 복구프로그램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데이터 복구업체가 상당히 많은데요. 일단 복구비용이 매우 비쌉니다. 게다가 하드디스크나 USB, SD카드 등을 업체로 택배 보내야 하기 때문에 분실우려도 없지 않아 있고요. 게다가 회사의 중요한 보안자료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민감한 파일이 들어있다면 더더욱 업체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혼자서도 간단히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 추천하려고 합니다.
데이터 복구프로그램 추천
4DDiG
4DDiG은 노트북이나 PC, 외장하드, USB, SD카드 등 저장매체에 상관없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고요. 윈도우 운영체제와 맥 OS에서도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거나 드라이브를 포맷한 경우, 파티션 손상 및 바이러스, 시스템 충돌 등 데이터 손실 및 손상 이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 가능하거든요.
디지털카메라나 드론, SD카드나 CF카드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고요. 심지어는 NAS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4DDiG은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데이터 복구업체에 의뢰했다가 원하는 파일이 복구되지 않을 경우에도 복구비용과 왕복택배비 등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4DDiG은 무료버전에서도 손실된 데이터 스캔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보고, 프로버전을 사용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죠. 실제 파일을 복 구하기 위해서는 프로버전에서만 가능하지만, 무료버전을 이용해 복구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만 해도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4DDiG 무료버전과 프로버전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4DDiG은 아래 테노쉐어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설치방법은 클릭 두세번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고요. 프로그램 용량도 크지 않아서 매우 빠르고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노쉐어 4DDiG 실행화면입니다. 왼쪽에 메뉴가 나와있는데, 파티션은 사용 중인 PC 저장장소를 선택해 파일을 복구하는 메뉴입니다. 바탕화면이나 휴지통, 폴더 등 원하는 위치의 파일을 바로 복구할 수 있고요. SD카드를 클릭해 SD카드나 USB 등 외장하드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벽돌이 된 컴퓨터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고요. 사진이나 동영상 등 보다 섬세하게 복구시킬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제가 가장 자주하는 실수가 파일 삭제 시 Shift+D를 이용하는 것인데, 휴지통으로 옮겨지지 않고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곤 하는데요. 여기서 먼저 실수로 삭제한 데이터를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DDiG 데이터복구 진행하기
사진이나 동영상, 오디오 등 원하는 유형을 선택해 개별적으로 복구도 가능한데요.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엑셀파일이나 MS 워드파일, PDF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파일을 스캔하는 시간은 정말 얼마 안 걸립니다. 5초도 안걸려 휴지통에서 삭제된 파일 5807개를 찾았다고 나오네요.
참고로 데이터는 원본 파일명이 아닌 알 수 없는 문자로 스캔된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데요. 대신 오른쪽 위에 미리보기 기능이 제공된다는 점. 따라서 아주 쉽게 원하는 파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복구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해 복구버튼을 클릭해도 되는데, 체크박스를 이용하면 한 번에 여러 개도 복구 가능하므로 편리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4DDiG은 위와 같이 실수로 삭제한 사진이나 파일 외에도 동영상 등 손상되거나 깨진 파일도 복구할 수 있으니 간편하게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복구하고 싶은 파일을 미리 스캔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무료버전이라도 한번 써보시는 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