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철판 금속 파이프

심레스파이프(Seamless Pipe)의 정의와 제조방법, 용도

반응형


파이프는 일반적으로 제조할때 판재를 원으로 벤딩(Bending)하여 동그랗게 말고, 접합부분을 전기용접해 제작하는데요. 따라서 전기 저항 용접 파이프(Electric resistance welding Pipe), 줄여서 ERW Pipe라고도 부릅니다. 파이프 제조가 쉬워 많이 판매되고 가격도 저렴하므로, 일반적인 파이프는 전부 ERW Pipe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런데 고압가스관이나 화학공업용 강관, 석유시추용 강관 등 고압이거나 위험한 작업에 일반 파이프를 사용했다가 용접부위가 터질경우 큰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용접부위가 없이 튼튼한 파이프가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바로 심레스 파이프입니다. 씸레스 파이프, 심리스 파이프라고도 하는데 정식명칭은 '심레스 파이프'로 통용됩니다.



심레스파이프란 Seam(이음매) + less(~가 없는) Pipe로, 말 그대로 이음매가 없는 파이프를 말합니다. 줄여서 SML'S라고 표기하기도 하는데요. 한자어로는 무계목강관(無繼目鋼管)이라고도 합니다. 


반대어는 아니지만 ERW Pipe ↔ SML'S Pipe라고 보시면 되겠죠?



심레스파이프(SML'S Pipe) 제조방법은?

심레스파이프는 열간가공으로 인발 공정을 통해 제조되기 때문에 인발강관이라고도 하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환봉(봉강)에 열을 가해 구멍을 뚫는 방식으로 제작합니다.

그래도 이해가 안가실까봐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 동영상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될거라 생각됩니다.





심레스파이프(SML'S Pipe) 장단점은?


장점을 먼저 설명하자면, 비용접방식이므로 안쪽에 용접비드가 없고 재질과 용접부의 조직, 그리고 경도가 균일합니다. 단점으로는 표면이 다소 거칠고 비싸다는 것입니다. 일반파이프는 압연된 판재를 동그랗게 벤딩하기때문에 당연히 표면이 반듯하지만 심레스 파이프는 ERW 파이프에 비해 다소 표면이 거칩니다. 그러나 요즘 나오는 심레스파이프는 ERW 파이프처럼 표면도 매끈하게 나오기도 합니다.


△ 심레스파이프 표면, 다소 거칠어보입니다.



심레스파이프(SML'S Pipe) 용도는?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고압, 고온, 저온 등 특수 배관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각종 화학플랜트, 원자력항공기,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광범위한 곳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심레스파이프는 겉부분에도 SMLS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심레스파이프의 중량규격표를 확인하고싶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