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기업 소프트웨어

한글과컴퓨터(한컴) 라이센스/저작권 내용증명 공문 대응방법

반응형



얼마전 회사에 한컴으로부터 내용증명이 날아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나 오토데스크로부터 내용증명은 자주 받아봤는데, 한글과컴퓨터로부터 받은 공문은 처음인데요. 특이한것은 Micro soft와 Autodesk는 법무법인을 통해 라이선스 관련 공문을 보내오지만, 한글과컴퓨터는 법무법인을 통하지 않고 직접 공문을 보내왔습니다.


먼저 한컴으로부터 받은 내용증명 공문 스캔본입니다.


제목 : 한글과컴퓨터 sw 저작권 준수여부 확인의 건

일반적인 내용증명과 뭔가 좀 다르지 않나요? 법무법인이 보낸게 아니라 한컴이 바로 보낸것처럼 보이는데요. 중간쯤 보시면 '문의처 - 한글과컴퓨터 정품소프트웨어 컨설팅 대리점'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추측하건데 위 내용증명은 한컴에서 보낸것도 아닌, 문의처에 적혀져있는 대리점에서 보내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위해 단속공문처럼 위장해서 보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드림아이티, 이십일세기소프트, 소슬데이타 등 여러업체에서 이런식으로 공문을 보내오고 있는데요. 각 회사마다 실제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괜히 찔려서 불법 복제본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해당 회사에서 구매를 하게 되는것이 아닐까 추정됩니다. 이렇게되면 한컴이나 해당업체(판매점)에서는 제품을 팔게되니 서로 윈-윈이 되지않을까요? 따라서 한컴에서도 굳이 제재를 하지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을 한컴에 문의하면 한컴측은 당연히 자신들의 대행업체라고 소개하면서 그쪽으로 문의하라고 하겠죠.


그렇다고 내용증명을 받고도 그냥 무시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위 내용은 단순히 제 추측이므로 제말만 믿었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법적인 책임은 지지않으니 잘 판단하셔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 문의처에 적힌 업체로 전화를 해서 물어봤습니다. "해당 사업장은 당사 자회사의 법인중 하나로, 창고로만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없다. 아니, 1대가 있긴하지만 사용하지는 않는다" 라고요. 해당업체 직원이 그럼 이 내용을 내용증명으로 보내진 서류에 적어서 회신해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공문에 첨부된 라이센스 사용현황에 체크를 해서 팩스로 보내줬습니다.


저희 회사야 실제로 불법복제본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지 않고, 해당 사업장도 창고로만 이용하고 있기때문에 별탈없이 해결되었는데요. 혹시라도 불법으로 라이선스를 사용중이시라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닐텐데요.



그럼 어떻게 대처하느냐?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만약 불법으로 사용중이고, 해당 프로그램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면


 1, 해당업체에 연락해서 사실대로 말하고 정품 라이센스를 구입하기.

 ▷ 가장 간편합니다. 대신 라이센스 구매시 프로모션등으로 할인이 이루어지는데, 할인없이 제값다주고 사는 꼴이 됩니다.


 2. 인근 소프트웨어업체에 정품 라이센스 구입하기.

 ▷ 다른 소프트웨어 업체에 문의를 하고, 상황이 이렇게되서 프로그램을 몇개 구매하려고 한다며 사실대로 말하면, 알아서 다 처리해줍니다. 인근업체에서 "이 회사는 우리 대리점에서 프로그램을 구매하려고 계약진행중인 회사다."라는 식으로 처리합니다. 그리고 프로모션 등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법으로 사용중이고, 해당 프로그램을 구매할 의사가 없다면


 ▷ 가장 위험한 방법이긴 합니다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소프트웨어 단속은 일방적으로 진행할 수 없고, 경찰을 대동해야 단속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실제로 단속나오는건 로또 당첨될 확률? 까진 아니지만 결코 쉬운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불법 복제본을 삭제하시고, 단속이 안나오길 기도하면 됩니다. 만일 경찰을 대동해 단속이 나올 경우, 해당 라이센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오토데스크 등 모든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단속을 실시하게 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한글과컴퓨터 라이센스 관련 내용증명 공문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불법소프트웨어 Q&A 및 한글과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한컴의 한글뷰어도 기업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아시나요? 한글뷰어(한컴오피스뷰어)가 프리웨어이긴 하지만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고, 만약 기업에서 사용할 경우 라이센스 위반이 됩니다. 하지만 한컴에 사용승인만 받으면 기업체에서도 한글뷰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 포스팅을하면서 변경된 내용이 있으니 하단의 글목록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관련글 

   불법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저작권 관련 Q&A

   한글뷰어/한컴오피스뷰어 기업에서 무료로 사용할수있다? 없다?

   오토데스크(AutoCAD) 법무법인 내용증명부터 실사, 그리고 대응까지 1편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