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엑셀프로그램 네트워크 사용자명 변경 방법 (읽기전용 이름 변경)

반응형



회사에서 업무를 할때, 네트워크 자료실에서 하나의 자료를 공유하여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경우 다른 사용자가 엑셀 파일을 열고 있으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읽기전용으로 나옵니다.

위 사진과 같이
" XXX.xlsx 파일은 'OOO'이(가) 편집하고 있어서 잠겨 있습니다.
[읽기 전용]으로 열거나 읽기 전용으로 연 다음 파일을 사용할 수 있을때에 알려 주도록 하려면 [알림]을 클릭하십시오."
라고 나오는 데요.

간혹가다 사용자명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누가 파일을 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한 직원의 퇴사로 컴퓨터를 포맷하지않고 그대로 받아 사용할 경우, 퇴사자 이름이 계속 뜨는가하면,
처음 설치시 잘못된 이름을 넣는 경우도 있고,
회사이름을 넣어 전직원이 동일한 사용자명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각 PC마다 개별 사용자명을 넣어주어,
누가 파일을 열고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의외로 매우 간단한데요.

1. 엑셀파일을 하나 연 뒤, 좌측 최상단에 있는 'Office 단추'를 클릭합니다.
그 후 빨간색 네모박스에 적혀있는 'Excel 옵션'을 누르시면 됩니다.
(위사진은 MS Office 2007 기준으로, 다른 버전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2. 기본설정에 Microsoft Office 개인 설정에 사용자 이름이라고 나오죠?
그것만 바꾸고 저장하신 후 엑셀파일을 닫고 다시 열어보세요.
그럼 다른 컴퓨터에서 동일 파일을 열 경우 이름이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의외로 간단한 건데도 불구하고, 불편하게 사용하고 있는 회사가 많을텐데요.
"야~ 부서자료실에 XXX파일 누가 열고있어? 그것 좀 닫아봐바" 라는 식으로
한사람한사람 찾아볼 필요 없겠죠?


※ 이 방법은 MS Office PPT, Word에서도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