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일본 여행과 문화

일본어 야라시이(やらしい)의 의미, 이야라시이(嫌らしい)와 차이점

반응형

일본 예능프로그램을 보거나 웹사이트를 보면 やらしい(야라시이)라는 표현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야라시이는 일본어사전에도 실려있지가 않아 정확한 뜻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국내 웹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야라시이는 이야라시이(嫌らしい)와 똑같다라는 말이 많은데요. 오늘은 야라시이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일본 예능프로그램에서 마츠모토준이 말한 야라시이. 무슨뜻일까요?




■ 이야라시이(嫌らしい)의 뜻


이야라시이의 1차적인 뜻은 "불쾌함"이며 "저질스럽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부분은 사전에도 등재되어있는 부분입니다.



■ 야라시이(やらしい)의 뜻


사전에도 나와있지않은 야라시이는 이야라시이의 속어에 해당되는데요. 특히 여성이 남성에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성적인 뉘앙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업무 등으로 하기싫다는것을 표현할때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의미파악을 위해 알아보던 중, 일본의 Weblio라고하는 사이트의 사투리사전에서 야라시이를 찾아낼 수 있었는데요. 야라시이는 나고야와 오사카에서 사용되는 사투리입니다. 사투리라 할지라도 하나의 단어에 다양한 의미가 내포되어있기때문에 실제 사용되는 사례를 보면서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나고야사투리(나고야벤)의 야라시이



나고야사투리로 야라시이는 恥ずかしい(하즈카시이)라는 의미라고 되어있습니다. 단순히 '부끄럽다'라는 의미가 아닌 '예의/매너가 없는' 등의 복합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요. 실제 사용되는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례1)

A: お父さんの遺産いくらもらえるかしら

 - 아버지 유산, 얼마나 받을수있으려나?

B: そんなやらしい事聞く物じゃない


※ 이 경우는 실례스러운것을 묻지마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사례2)

やらしい事してるな、あんたは


※ 이 경우는 부끄러운짓 하지마라는 의미인데요.


약간 애매한것 같은데, 각각의 차이를 이해해서 사용하는 것은 현지인들이 제일 잘알겠지요. 끝으로 나고야사투리로 얘기할때에는 야-라시이(やあらしい)처럼 장음을 넣어 사용한다는것 참고하세요.




■ 오사카사투리(오사카벤)의 야라시이



오사카사투리로 야라시이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하나의 의미라기 보다는 다양한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어서, 문장 전후로부터 의도를 파악하는것이 필요한듯 합니다. 일단 사례로 보시겠습니다.


사례1) 

この服ちょっとやらしいかしら?


※ 이 경우는 성적인 뉘앙스로 말하고 있는데요. '이 옷 좀 야한가?'라는 의미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Weblio 오사카 사투리사전에도 보면 야라시이가 엣체(えっち)와 같은 의미도 있다고 하는데요. 엣치(H)란 헨타이(변태)의 앞글자를 딴 표현으로 '야하다'란 의미이기도 한데요. 야후재팬에서 야라시이로 검색하면 야한사진이 많이뜨는걸봐서 엣치란 의미도 있긴한것 같습니다. 




또한 오사카에서는 성적인 의미외에도 嫌らしい(불쾌함), いじわる(심술궂음), せこい(교활하다, 믿을수없다), ケチ(째째함) 등의 의미로도 사용되는데요. 예를들면 아이디어나 선물을 다른 사람에게 뺏기거나, 게임도중 생각지도 못한곳에서 공격을 받은 경우, 화장품가게에 샘플을 받으러 매일오는 구두쇠손님 등에게도 사용됩니다.



사례2)

初対面で収入を聞くのはやらしい


※ 첫만남에서 연봉을 묻는건 야라시이, 대충 의미가 이해되시는가요?




일본웹사이트를 찾다보니 네이버지식인과 비슷한 곳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도 찾았습니다.



「やらしい」と「いやらしい」の違いってなんですか?


"야라시이와 이야라시이의 차이점이 뭔가요?"라는 질문입니다. 조회수가 무려 1만9천이나되네요. 과연 베스트 답변은 무엇일까요?



"일본어적인 의미라면 차이는 없습니다. 야라시이는 이야라시이의 구어체의 하나겠지요. 야라시이는 당연히 사전에도 실려있지않습니다. 실제 말할때의 뉘앙스적인 의미라면 개인차는 있겠지만, 저는 '야라시이'는 성적인 의미로 불쾌감을 느낄때 사용하며, '이야라시이'는 밉살스럽거나 짜증나서 불쾌감을 느꼈을때 그런 뉘앙스로 말하는 경우가 많았던것 같네요."



일본사람이 묻고 일본사람이 답변한 내용인데요.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이상으로 야라시이의 사전적 의미부터 실제로 일본사람들이 사용하는 사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느정도 의미파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카테고리 '일본문화와 여행'에서 일본관련된 재밌는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