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자동차의 시거잭이 안되거나 와이퍼 미작동, 실내등 또는 깜박이 같은 램프가 안켜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대부분의 원인은 퓨즈가 끊어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퓨즈는 과전류가 흐르게 될 경우 끊어지면서 전류를 차단해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자동차퓨즈 역시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전장품(전기제품)에 과전류가 흐르게될 경우 화재나 고장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오늘은 자동차 퓨즈를 제거방법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은 자동차 실내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기 위한 준비과정이기도 했는데요. 실내등을 LED등으로 DIY하는 분들이 많은데, 셀프로 작업할 경우 쇼트가 나서, 퓨즈가 끊어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트방지를 위해 실내등 퓨즈를 제거한 뒤 교체작업을 해줘야하는데요. 사진을 보면서 잘 따라해보세요.
참고로 제 차는 올뉴쏘렌토 2017년형입니다. 쏘렌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차종들도 위 사진과 같이 운전석 대쉬보드 아래에 퓨즈박스가 위치해 있습니다. 손으로 살짝 잡아당기면 퓨즈박스 뚜껑이 빠지는데요.
퓨즈박스 뚜껑 안쪽면을 보면 위와 같이 퓨즈의 위치가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실내등 DIY하고싶은분들은 실내등(10A) 부분에 있는 퓨즈만 제거하면 됩니다.
자, 퓨즈박스의 모습입니다. 중간아래에 퓨즈스위치가 있는데요. ON/OFF 방식으로 스위치를 끌 수가 있긴하지만 실내등은 퓨즈스위치를 꺼도 불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퓨즈 자체를 제거해줘야하는데요.
퓨즈를 뺄때는 손끝으로 빼려고하면 손만 아픕니다. 이때 사용하는게 퓨즈집게인데요. 퓨즈 집게는 어디에 있을까요?
차량 본네트를 열면 우측부분에 배터리 근처에 보통 퓨즈박스가 하나 더 있습니다. 퓨즈박스 뚜껑을 제거하면 아래와 같은 퓨즈박스가 보이는데요.
보통 여기에 퓨즈집게가 꽂혀있습니다. 그런데 쏘렌토에는 여기에 없더라고요. 몇번이나 찾아봤는데 알고보니..
퓨즈박스 뚜껑 안쪽면에 있네요. 퓨즈집게가 보이고, 왼쪽편에 예비퓨즈가 함께 꽂혀있습니다. 일단 퓨즈집게를 꺼내서 다시 차량 실내 퓨즈박스로 갑니다.
퓨즈집게를 눌러서 원하는 퓨즈를 잡은후 살짝 잡아당기기만 해도 빠집니다.
이렇게 쉽게 제거가 가능한데요. 자동차 실내등을 LED등으로 DIY하려면 이 상태에서 교체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퓨즈를 교체하려면 본네트 퓨즈박스에 있던 예비퓨즈를 가져와 동일한 것으로 바꿔끼우기만 하면됩니다. 물론 퓨즈 색상마다 숫자가 적혀있는데, 10A, 15A 또는 7.5A 등으로 적혀있으므로 동일한 숫자로 바꿔끼워줘야 합니다.
쏘렌토 LED등 셀프 DIY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