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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직장상사에게 인정받는 엑셀(Excel) 활용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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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직장상사가 시킨일을 하고 있으면, 제자리로 와서 일이 얼마나 진행되고있는지, 확인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그 상황을 두려워할 겁니다. 

저도 처음 입사해서 엑셀 사용이 서투를때, 직장상사가 제자리로 와서 쳐다보고 있으면, 

괜히 잘하던 것도 실수하게되고, 헷갈려서 버벅대기도 하는데요. 


"컴활 자격증 2급도 있다면서 엑셀 할줄 모르냐?", "모스(MOS)는 어떻게 땄냐?" 

이런 말을 듣는 직원이 요즘도 많이 보입니다. 

혹시 그런 얘기를 듣고 열받아서 검색하다 제 블로그를 발견하고,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절반은 성공하신겁니다. 


그럼 어떻게 엑셀을 활용하면 상사에게 예쁨 받을 수 있을까요? 


나는 어려운 함수를 외워서 직접 쓰면서 척척 해나간다!'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물론 그런것도 중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직장생활 약 6년정도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함수는 

IFERROR라던가 ROUNDUP, ROUNDDOWN, LEFT 같이 보조적인 함수를 제외하면, 

VLOOKUP, SUMIF, SUMPRODUCT 딱 3가지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구매, 기획, 경영지원과 같은 업무를 하면서 

회사의 매입/매출, 영업관련 보고자료, 원가분석 등 다양한 업무를 해왔는데요. 

엑셀 한 시트에서 몇만줄이나 되는 자료도 만들고, 분석하면서도 

사용하는 함수는 거의 한정적이더라고요. 물론 가끔 어려운 함수도 찾아가면서 사용하기는 하는데, 

그것까지 외우고 있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일단 함수에 대한 얘기는 차차 하는 것으로하고, 

오늘은 어떻게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엑셀을 할 수 있는지 간단한 몇가지 꿀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001. 시트를 복사해서 붙여넣을때 열너비가 깨진다면?


필요한 부분을 드래그해서 복사해서 붙여넣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다보면 열너비가 함께 복사되지 앟아 불편합니다. 

이럴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방법은, 현재 작성중인 시트의 하단부분에 탭을 마우스 우클릭해서 이동/복사하는 방법입니다. 

(따로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Sheet1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다른 시트로 복사하고 싶다면, 복사본 만들기를 체크해서 위치를 정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되고, 

다른 파일로 옮기고 싶다면, 파일명을 눌러서 해당 파일을 선택하여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엑셀에서 행과 열이 만나는 부분, 즉 좌측 상단의 A와 1 사이의 버튼(아래그림의 주황색부분)을 누른 후  

컨트롤C 컨트롤V해서 붙여넣으면 열너비까지 동일하게 복사가 됩니다. 

의외로 이걸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002. 아직도 마우스 드래그로 셀선택 하니? 


표를 작성할때, 테두리를 바꾸거나, 일부 자료를 복사해야할 경우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야하는데요. 


모니터 화면에 보이는 정도의 자료라면 마우스 드래그로 쉽게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자료의 양이많다면,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한참을 아래로 내려야하는데요. 

어떤 직원은 2천줄 정도되는 파일을 한참을 드래그하고 있더라고요. 

이럴때 간단히 셀선택하는 방법


☞ 시프트키(Shift)를 이용하라! 


첫 시작되는 셀을 선택한 뒤 우측의 스크롤바를 내려 마지막셀을 찾아서 시프트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니 되게 어려운것 같은데, 직접해보시면 아주 간단합니다. 







#003. 수많은 데이터 중 반복되는 텍스트나 기호를 지우고 싶다면? 


이 부분은 글로 설명하기가 어려워, 실습하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코드를 보시면 마이너스 기호 '-'가 모두 들어가 있죠?

저 마이너스 기호를 기준으로 앞쪽코드와 뒷쪽코드를 나누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럴때 쓰는 기능이 '텍스트 나누기'입니다.

많은 데이터에서 반복되는 텍스트나 기호를 지울때도 사용하고,

그 기호를 기준으로 셀을 나누고 싶을때도 사용하는데,

일단 오늘은 예제 그림에서 마이너스를 기준으로 셀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제품코드 옆에 1열을 띄워주세요.

제품코드 1열을 마이너스 기준으로 나누다보면 2열이 되므로, 미리 안띄워주시면 뒷부분 내용이 삭제됩니다.


2)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한 뒤 엑셀상단의 데이터 탭에서 텍스트 나누기 클릭!


3) 3단계중 1단계로 데이터 파일유형을 선택합니다.

일단 예제파일은 마이너스라는 구분기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바로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4) 3단계중 2단계입니다. 마이너스 기호가 기준이 되므로, 기타를 체크하시고 마이너스를 넣으신 후 다음버튼을 누르세요.


5) 최종 데이터를 숫자, 날짜, 텍스트 어떤 서식으로 지정할 건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일반'을 선택하시고 마침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6) 짜잔! 원하는 데이터로 나뉘어졌네요. 어떠신가요? 참 쉽죠?




많은 꿀팁들은 한 포스팅에 쓰려니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다음부터는 하나씩 쪼개서 써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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