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오류 해결방법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인 블로거 중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으로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조건이라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사이트 최적화'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최적화'라고해서 본인블로그의 네이버 최적화 지수를 나타내는 지표는아닙니다. 하지만 내 블로그가 얼마나 웹표준을 준수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잣대는 되지요. 이 지수가 높다고해서 네이버 검색 최상단에 뜨는것과는 관계가 없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중요하다고 생각은 됩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 '감성으로 말하다'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지수입니다.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 사이트입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네요. 그런데 아래부분의 콘텐츠 관리에 이상한 표기가 얼마전부터 보였습니다.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지 중 3%가 제목이 없습니다.


제목이 동일한 웹 페이지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지 중 96%가 제목이 동일합니다.


분명 포스팅을하면서 모든 포스팅에는 제목이 있고, 전부 다른데 왜 이런 경고문구가 뜨는걸까요?

오늘은 이부분 오류를 개선해 해결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답은 티스토리블로그 html 수정에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관리자 - 스킨편집 - html/CSS 수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기능(ctrl+F)을 활용해 'title'을 찾아봅니다. 위와같이 <title>감성으로 말하다</title>이라고 되어있는 부분 보이시죠? 블로그이름을 보여주는 항목인데요. 이 부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해줍니다.




<title>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오류 해결방법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 감성으로 말하다</title>


이게 무슨차이냐면 현재 크롬이나 인터넷익스플로러 상단을보면 다음과 같이 표기되어있을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오류 해결방법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 감성으로 말하다


이렇게 보이시죠? 페이지타이틀(즉 포스팅 제목)과 블로그명이 순서대로 나오는데요.

처음 잘못되어있던 html에서는 '감성으로 말하다' 이렇게 블로그명만 보여지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스킨을 변경하면서 html태그를 이것저것 건드렸었는데, 그때 이렇게 수정했었거든요.


결론만 말하면, html/CSS편집에서 title을 검색해보고, 저처럼 잘못되어있다면,

<title>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오류 해결방법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 :: 감성으로 말하다</title>

위와같이 수정만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몰라 사이트맵을 다시 만들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다시 제출했습니다.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과 웹마스터도구에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만들기 및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출 방법




그리고 3일정도 지난 현재 기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처음에 제목이 동일한 웹페이지가 96퍼센트나 되었었는데, 현재는 87%로 감소되었네요. 한번에 모두 바뀌는게 아니고 차츰차츰 비율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위와같은 방법으로 진행해보세요.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당신에게 추천하는 글]


티스토리 블로그 폰트/글씨체/글꼴 변경, 구글웹폰트 나눔고딕 적용하기

HTML태그 여백 만들기 - padding, margin 티스토리 적용방법

티스토리 메인화면 티에디션에 애드센스 삽입 방법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