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의 전세계 시장점유율이 2018년 1분기 기준 약 39%에 이른다고 합니다. 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와 함께 윈도우10으로 운영체제를 바꿔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그만큼 늘었다는 것인데요. 윈도우 10을 이용하면서 가끔 불편한점이 있다면, 바로 폴더나 파일 삭제입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시 확인문구가 떠야하는데, 팝업창 없이 바로 삭제되어버려 실수로 파일이나 폴더를 지워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삭제 확인 대화상자가 안뜰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폴더나 파일을 삭제할 경우 위 이미지와같이 "이 폴더를 휴지통에 버리시겠습니까?"라는 대화상자가 팝업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뒤 '속성(R)'을 눌러주세요.
아래 부분에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에 체크가 해제되어있을 겁니다. 체크박스를 눌러 체크해준 뒤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끝! 정말 간단하죠?
그리고 파일 삭제시 휴지통에 버리지않고 바로 영구적으로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딜리트(Delete)키를 이용해 파일을 삭제하거나, 원하는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하는 경우 위와같이 휴지통에 버릴지 확인문구가 뜹니다.
그런데 쉬프트키 + 딜리트키 (Shift + Delete)를 누르면 위와같이 완전히 삭제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뒤 쉬프트키와 삭제를 눌러도 동일하게 완전히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영구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는 반면, 실수로 지워버렸을 경우 원상복구가 안됩니다. 일장일단이 있는 기능이므로 참고하셔서 편리하게 이용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윈도우10 제어판 위치 찾기, windows 제어판 시작화면 등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