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스마트폰 꿀팁

해외직구폰 (샤오미 스마트폰) 통화연결음이 이상한 이유는 VoLTE 때문

반응형

샤오미를 비롯해 화웨이나 오포, 비보 등 해외직구폰을 구매했는데, 어느순간 통화연결음이 이상해졌나요? 우리가 익숙해져있던 통화신호음 '뚜루루루루- 뚜루루루루'가 아니라 '뚜- 뚜-'라고 들려 폰이 고장난게 아닌가 걱정되시나요?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VoLTE때문이거든요.


VoLTE란 'LTE망을 이용한 음성통화'입니다. 영어로 Voice over LTE의 약자죠. 즉 3G가 아닌 4G LTE를 이용해 전화통화를 하는걸 말하며, 이로인해 통화품질도 향상됩니다.




해외직구폰의 경우 보통 VoLTE를 지원하지않기때문에 구매후 직접 통신사에 OMD단말기 등록을 통해 VoLTE를 신청해줘야하는데요. 만약 이런식으로 VoLTE 패치가 적용되는 순간 통화연결음이 이상하게 바뀝니다.



통화연결음 '뚜--- 뚜---' 의 정체는?


VoLTE가 적용되었다고해서 무조건 통화연결음이 저렇게 바뀌는건 아닙니다. 전화를 거는 발신자와 수신자가 모두 VoLTE 스마트폰일 경우에만 이렇게 들리는데요. 이건 ESTI 표준 통화연결음으로 국제표준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내 스마트폰에는 VoLTE가 적용되었다고 하더라도, VoLTE가 아닌 스마트폰이나 일반 집전화는 기존 통화신호음으로 들리게 됩니다.




삼성이나 LG와 같이 국산폰은 왜 안바뀔까?


국내에서 제조 및 판매되는 삼성 갤럭시와 LG폰은 제조사 커스텀으로 연결음을 바꾼 것입니다. 즉 국제표준에 따르지 않는거죠. 그러니 통화연결음이 이상해서 스마트폰이 고장난건 아닌가 하는 걱정은 버리셔도 됩니다.



저도 샤오미 홍미노트5 볼테(VoLTE) 신청후 갑자기 통화연결음이 이상해서 상대방이 계속 통화중인줄 알았거든요. 처음엔 깜짝 놀랬는데, 지금은 서서히 적응중입니다.


VoLTE 신청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SKT 해외직구폰 OMD 등록, 114 고객센터에서 VoLTE 신청하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