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TS볼트 특징과 장점, 규격표, TS볼트 체결방법

반응형

TS볼트는 건축현장에서 철골 조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볼트 중 하나입니다. 토크 셰어 볼트(Torque Shear Bolt)를 줄여 T.S볼트라 하는데요. 어떤 제품인지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Torque Shear Bolt


T: 토크는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힘을 말합니다.

S: 셰어(Shear)는 잘라서 끊는 것을 말합니다. 철판을 원하는 사이즈로 자르는것을 셰어링(샤링)이라고도 하지요.



쉽게말해 TS볼트는 일정 이상의 힘(토크)이 가해지면 절단되는 볼트입니다. 전단볼트라고도 하지요. 





TS볼트는 나사 끝부분 즉, 볼트머리 반대부분에 핀테일(Pin Tail)이 있으며 볼트를 일정한 힘 이상으로 체결할 경우 핀테일 부분이 떨어져나갑니다. 따라서 작업 후 핀테일의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시공이 제대로 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종 현장에서 볼트에 너트를 손으로 끼워놓은 뒤 깜빡하고 공구를 이용해 제대로 체결하지않은 상태로 작업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상당히 위험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TS볼트는 볼트가 제대로 체결되었는지 토크게이지로 하나하나 확인할 필요없이 핀테일만 육안으로 확인하면 되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볼트죠.




토크렌치에 의한 체결 검사를 생략할 수 있으며, 육안으로도 쉽게 체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볼트가 바로 T.S볼트입니다.





TS볼트는 둥근머리 볼트로 제작되며, 사이즈별 규격표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TS볼트 체결방법도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의미하는것은?

#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 고장력볼트 규격표 - 하이텐볼트, HT볼트, 콜라볼트, 하이텐션볼트 규격집


카테고리 '업무상식 - 볼트 너트 와샤'에서 더욱 많은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