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LED 전조등 교체후기, 국토부 인증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헤드램프

반응형

자동차를 구입할 당시에는 옵션에 그리 욕심이 나지 않았는데, 막상 타고 다니다 보면 조금씩 후회가 들기 시작합니다. 이왕 비싼 돈 주고 사는 김에 조금만 더 보태면 상위 트림을 구입할 수 있었는데 말이죠. 저는 가장 후회되는 게 바로 차량 헤드램프입니다. 

 

 

주황색 불빛의 할로겐 램프가 장착된 2017년식 올뉴쏘렌토입니다. 야간 주행을 하다 보면 다른 차량이 뿜어내는 흰색 불빛의 HID 램프나 LED 램프가 참 부럽더라고요. 그런데 이젠 더 이상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국토부에서 인증된 LED 헤드램프라면 합법적으로 장착이 가능해졌거든요. 글로벌 기업인 필립스를 비롯해 다양한 업체에서 국토부 인증 LED 헤드램프를 판매 중이며, 헤드램프 어셈블리 전체를 교체하는 방식이 아니라 LED 전구만 바꿔 끼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교체방법도 간단해 셀프로도 교체 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전조등만 LED 램프 교체가 합법입니다. 상향등이나 안개등은 LED 교체시 불법이니 주의하세요!

 

 

 

여러 브랜드 중에 제가 선택한 제품은 바로 브라비오 제품인데요. 일단 가성비가 아주 뛰어나고, 지정 대리점에서 장착비도 무료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료 장착 대리점도 전국 곳곳에 있고, 제가 사는 지역에도 8곳이나 있어서 접근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브라비오 무료 장착 대리점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139,000원 브라비오 LED 제품 무기한 무료장착이벤트 안내공지사항 - 브라비오 LED

공지사항입니다.

bravio.co.kr

 

저희 집 인근업체를 방문했는데, 브라비오 제품이 두가지가 있더군요. 하나는 브라비오 1세대 일반형이고, 다른 하나는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라는 제품입니다.

 

좌측이 브라비오 일반형, 우측이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제품 스펙을 보면 1세대 제품이 1800루멘의 밝기를 보여주며, 2세대 제품인 터미네이터 SP는 1980 루멘으로 좀 더 밝습니다. 그리고 터미네이터 SP는 2년 무상 보증을 지원하며, 램프 수명도 5천시간으로 1세대 제품에 비해 1천시간이나 증가된 제품이라고 하네요. 가격은 1세대가 13만 9천원, 터미네이터 SP가 16만 9천원으로 얼마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결국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로 선택했는데요. 그런데 이게 웬일? 1세대 제품만 무상 장착이 된다고 하네요. 어쩔 수 없이 장착비를 조금 더 지불하고 업체에 맡겼습니다. 그런데 장착 과정을 보니 10분도 채 안 걸리더라고요. 혼자서도 충분히 D.I.Y 가능하니 가능하다면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해 직접 장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매뉴얼에도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고, 장착 영상도 홈페이지에 소개되어있으니 똥손도 할 수 있을 거예요.

 

 

 

차종마다 A타입부터 C타입까지 나뉘어있는데, 램프가 꽂히는 브라켓에 따라 나뉠 뿐 방법은 유사합니다.

 

 

 

참고로 위 차종들이 브라비오 1세대 일반형이 무료장착되는 차종들입니다. 위 차종들은 장착방법이 아주 간단한 차종들이며, 위에 적히지 않은 차종들은 헤드램프를 교체하기 위해 범퍼를 탈거해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거나 지원하지 않는 차종이니 참고 바랍니다. 예전에 타고 다니던 아반떼 MD는 할로겐전구 교체를 위해 범퍼를 내렸었던 기억이 나네요.

 

 

교체과정을 하나하나 사진으로 담지는 못했지만 위에 소개해드린 영상 보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올뉴쏘렌토 기준 보닛을 열어 화살표 방향 두 곳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플라스틱 캡이 보입니다.

 

 

저 플라스틱 캡을 열어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할로겐램프를 떼어내고 브라비오 LED 램프를 끼우기만 하면 끝! 이걸 지켜보면서 셀프로 할걸 엄청 후회했습니다.

 

 

 

LED 전조등 교체가 완료된 모습. 낮이라 그런지 아직 크게 티가나지 않네요. 램프만 교체한다고 과정이 끝난 건 아닙니다.

 

 

 

한국자동차튜닝협회 홈페이지로 이동해 인증을 해줘야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인증 등록이 가능하며, 인증 등록 후 인증스티커를 자동차등록증 뒷면에 부착까지 해주면 끝입니다. 위 인증스티커 없는 제품으로 LED 램프를 장착하면 불법이며, 자동차검사시 적발되므로 유의하세요.

 

 

 

자, 이제 야간 주행을 해볼까요?

 

 

가로등 하나 없는 시골길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광원이 정말 밝아 기존 할로겐램프와는 비교가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가로등 하나 없는 곳입니다. 차량 내부에서 본모습이고요.

 

 

 

차량에서 내려서 본 모습입니다. 왜 이 제품 이름이 터미네이터인지 이해가 되시죠? 정말 강력하죠?

10만원대로 LED 램프 교체해보세요. 저는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LED 램프는 우천시 할로겐 램프 대비 시인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LED 램프 교체 이후 비가 내린 적이 없어 아직 체감을 못해봤는데,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