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고무 재질의 종류와 용도 (NBR, SBR, KPM, VMQ, EPDM) 합성고무

반응형

일반적으로 고무재질은 산업 전반에 걸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장재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패킹이나 밸브 가스켓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오늘은 고무재질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R (Natural Rubber)

 

흔히 알고있는 천연 고무입니다. 탄성과 내마모성, 기계적 성질이 매우 우수합니다. 하지만 내유성, 내열성, 내후성, 내오존성 등이 좋지않아 산업자재로 사용되기 위해 합성고무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BR (Butadiene Rubber)

 

부타디엔 고무입니다. 탄성, 내마모성, 저온성이 좋지만 가공성이나 기계적 성질이 좋지 않아 NR과 마찬가지로 단독으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SBR (Stylrene Butadiene Rubber)

 

스틸렌부타디엔 고무입니다. 탄성과 내마모성, 기계적성질이 우수해 천연고무와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천연고무보다 내마모성이 더 좋은 편입니다.

 

 

NBR (Acrylonitrile Butadiene Rubber)

 

아크릴로 니트릴 부타디엔 고무입니다. 일반적으로 니트릴 고무라 불리며, 고무재질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내유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안정적인 내열성을 가진 제품으로 산업기계, 건설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뛰어난 내유성으로 인해 윤활유, 작동유 등의 오링(O-Ring)이나 V패킹, 오일씰, 가솔린 호스, 연료탱크로 많이 쓰입니다.

 

 

 

 

FKM, FPM (Fluoro Rubber, Fluorinated Rubber) 

 

불소고무라 불리며 흔히 알고있는 바이톤(Viton)입니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고무제품 중 가장 우수한 내열성, 내유성과 내마모성을 가진 제품으로, 200℃에서도 물성의 변화가 적고, 장시간 사용에도 견디며, 조건에 따라서는 단시간의 300℃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사일, 로켓트 등의 패킹에 사용되며, 화학공장의 내식 패킹, 다이어프램 등에 사용됩니다.

 

 

 

VMQ (Silicone Rubber)

 

실리콘 고무입니다. 실리콘 고무는 내열성과 내한성, 전기절연성이 매우 우수하며, 넓은 온도 범위에서 우수한 압축복원성을 가진 재료입니다. 내한성이 우수해 배합에 따라 -90℃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내후성, 내오존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내마모성과 내유성, 내약품성이 매우 떨어지며, 가스투과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CR (Chloroprene Rubber)

 

클로로프렌 고무입니다. 최초의 합성고무로 잘 알려져있으며. 내후성과 내유성, 난연성, 내오존성이 우수한 재료입니다. 따라서 옥외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EPDM (Ethylene Propylene Diene Rubber/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

 

에틸렌 프로필렌 디엔 고무입니다. 에틸렌과 프로필렌의 이중결합이 없는 것을 EPM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디엔계의 제3성분을 공중합시킨 열가소성 합성 고무가 바로 EPDM입니다. 

EPDM은 일반 합성고무와 달리 부타디엔성분이 없어 내후성이 다른 합성고무에 비해 우수합니다. 또한 내오존성 및 전기절연성도 우수해 절연전선, 오링, 자동차범퍼(충격보강재)에 사용됩니다. 내열성도 비교적 좋은 편이라 140℃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타이어 및 콘베이어 벨트, 호스, 기계부품 등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IIR (Isobutylene Isoprene Rubber)

 

부틸고무 입니다. 내후성, 내오존성, 내열성이 뛰어나며 특히 가스투과성이 매우 작아 자동차 튜브에 많이 사용됩니다. 내약품성, 내증기성에 뛰어난 반면 내유성은 좋지않습니다.

 

 

이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고무의 재질과 용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보다 세부적인 내용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므로 카테고리 다른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