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인 경제 관념으로 살펴보면 화폐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떨어집니다. 최저시급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물가도 함께 상승하면서 화폐가치는 점점 하락하는데요. 쉽게 비유하자면, 10년전 천원짜리 하나로 사먹을 수 있던 과자를, 현재는 적게는 1500원, 많게는 2천원은 주고 사먹어야하는 것과 동일하죠.
그에 반해 금은 가치가 크게 하락하지않고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낮은 금리의 시중은행에 저축하기보다는 금을 사두는게 낫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일명 금테크라고도 하죠. 골드바와 같이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 선물거래를 통해 금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최근 3년간 금시세, 위 금액은 매매기준금액이며 사거나 팔때는 가격이 달라집니다. 또한 부가세 10%는 미포함된 가격이므로 참고하세요.
보통 국제정세가 불안할 수록 안전자산인 금값이 오르게 되는데, 금값은 2019년부터 서서히 오르기 시작해 현재 코로나 사태에 이르러 최고점을 찍고 있습니다. 당분간 이 추세는 지속되지않을까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금테크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실시간 금시세와 골드바 가격을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골드바 판매처와 구입방법 등을 전반적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금시세 확인방법
금시세는 앞서 보여드린 그래프처럼 DAUM에서 금시세만 검색해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금시세와 관련해 가장 공신력 있는 사이트인 한국금거래소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골드바를 구입하려면 얼마인지 알 수가 없죠. 금값에 세공비, 부가세 등 여러가지가 합쳐져 골드바의 가격이 책정되니까요. 따라서 금시세는 전반적인 흐름만 파악하시고, 실제 골드바 가격을 확인해보죠.
골드바 가격과 판매처
골드바 판매처는 상당히 많습니다. 집 근처 금은방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은행이나 우체국, 심지어는 온라인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골드바의 모습은 이렇죠? 위 골드바가 1kg이니 현 금시세 기준으로 이거 하나에 7천만원이 넘습니다. 그래서 좀 더 작은 제품으로 많이 구입하는데요. 골드바는 일반적으로 1Kg, 100g, 37.5g 등 여러가지 사이즈로 판매됩니다.
흔히 말하는 금한돈이 37.5그램이며, 사이즈가 작아 위와같이 카드 형태로 제작됩니다. 골드바 가격은 환율처럼 실시간으로 변경되기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쇼핑몰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골드바 사이즈별 판매가격을 참고해보세요. 온라인 쇼핑몰도 실시간 가격을 반영하기 어렵기때문에 시세보다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