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카메라 성능도 점차 향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고화질 사진과 4K 영상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저장공간도 상당히 부족해졌는데요. 마이크로 SD카드 128GB를 삽입해 사용 중이지만, 업무용 사진과 다섯 살 된 아들래미의 사진, 동영상이 누적되다 보니 이제는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더 이상은 안 되겠다 싶어 외장 메모리를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고른 외장메모리의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첫째, HDD가 아닌 SSD
현재 전세계적으로 SSD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하드디스크(HDD)가 더욱 저렴하긴 하지만, 사이즈도 작고 뛰어난 데이터 처리속도를 보여주는 외장SSD가 타깃입니다.
둘째, 콤팩트한 디자인
USB나 외장하드, 외장SSD 같은 제품의 경우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휴대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벼우면서도 작은 사이즈 제품 위주로 찾아봤습니다.
셋째, 뛰어난 성능
SSD라 하더라도 제품마다 성능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USB2.0에 비해 USB3.0의 처리속도는 이론상으로 10배나 차이가 나죠. 그래서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가 매우 빠른 성능의 제품을 골랐습니다.
넷째, 빼놓을 수 없는 가성비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 가격은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무조건 싸다고 좋은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성능이라면 저렴한 가격의 제품이 좋죠. IT기기에서 가성비는 빼놓을 수 없는 선택 기준이 아닐까요?
위와 같은 네가지 기준을 두고 여러 제품들을 비교해봤는데요.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많은 리뷰어들이 추천하는 외장SSD 제품이 있었는데, 바로 삼성전자의 포터블 SSD T5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출시된 지 벌써 3년이나 흘렀고, 비슷한 가격에 성능도 더욱 좋고, 사이즈도 작아 휴대성이 뛰어난 제품이 많습니다.
결국 제가 고른 제품은 바로 블리츠울프(BlitzWolf)의 BW-PSSD3. 사실 블리츠울프는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브랜드인데요. 예전에 이 브랜드의 듀얼 모니터와 차량용 멀티 충전기를 구입해 사용해보고, 믿을 수 있는 브랜드라 생각되어 이번에도 망설임 없이 구입해버렸습니다. 그럼 제가 선택한 외장SSD, BW-PSSD3 리뷰를 시작해볼까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패키지. 패키지 내부에는 스펀지가 들어있어 충격에도 끄떡없습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제품에 대한 사양정보가 표기되어있는데요. 제가 구입한 BW-PSSD3는 512GB 용량에 USB3.2 GEN2 인터페이스가 채용되어 최대 읽기속도가 무려 940MB/s, 쓰기속도가 910MB/s인 제품입니다. 스펙상으로는 900메가 동영상을 1초 만에 복사할 수 있다는 말이죠. 대부분의 메모리 제품이 그렇듯이 이론상 수치일 뿐, 실사용시 그 정도 속도가 나오진 않습니다. 포스팅 후반부에 실제 속도도 측정해뒀으니 참고하세요.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외장SSD 본체와 C to C 케이블, C to A 케이블, 그리고 품질보증서가 들어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USB-C타입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C to C 케이블을 이용해 스마트기기 OTG 외장메모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스크톱이나 노트북과 연결할 때는 일반 USB 단자인 C to A 케이블을 이용하면 되므로, 케이블만 바꿔서 다양한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제품 본체는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 케이스로 제작되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띄며, 가벼우면서도 견고해보입니다. 측면의 컷팅된 부분 또한 고급스럽죠?
BW-PSSD3의 사이즈는 105*34*10mm로 매우 작습니다. 보통 외장SSD 제품은 4:3 비율의 직사각형 형태가 많은데, 이 제품은 길쭉한 형태라 손에 쥐기 편합니다. 무게도 고작 40그램이라 아주 뛰어난 휴대성을 보여주죠.
제품 후면에 보이듯 CE인증과 FCC인증을 모두 받은 제품입니다.
제품측면에 USB-C타입 포트가 있으며, 이를 이용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에 LED램프등이 보이는데요. 스마트기기와 연결 시 빨간색 불빛이 점등됩니다.
이처럼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LED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메모리 제품을 구입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있죠. 바로 전송속도 테스트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7.0.0 버전으로 테스트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실시 결과 최고 읽기속도와 쓰기속도가 450MB/s 수준으로 스펙에 명기된 수치의 절반 정도밖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BW-PSSD3의 인터페이스가 USB 3.2 Gen2인데 반해, 저희 집 컴퓨터는 USB 3.0 (USB3.1 Gen1)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즉 외장SSD만 좋다고 해서 최고 성능을 보여주진 않습니다. SSD가 USB 3.2 제품이라 하더라도 연결되는 PC가 USB 3.0만 지원한다면, USB 3.0에서 전송할 수 있는 최대 속도만큼만 사용 가능하니까요. 그런 면에서 보면 위 테스트 수치는 USB 3.0 기준 준수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속도를 확인해볼까요?
데이터 이동시 실제 속도는 300MB/s로 초당 300메가 정도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약 3.7GB 용량의 동영상을 복사해보니, 11초 정도 소요됩니다. USB 3.0 기준이 이 정도 속도인데, USB3.2 Gen2의 경우 얼마나 빠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이제 USB3.2 Gen2 포트가 있는 노트북으로 바꿔야할때가 왔네요.
외장SSD를 스마트폰 케이블로 연결하면, 별다른 조치 없이 상단 알림바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외장SSD로, 외장SSD에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이동도 자유롭고요.
내 손안에 쏙 들어오는 콤팩트한 사이즈. 하지만 최고 성능을 보여주는 외장SSD, 작지만 강하다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구입처: 뱅굿닷컴]
www.banggood.com/custlink/GD3YRu3efY
구입할때 쿠폰코드 bgpajicD3을 입력하면 $110.99에 구입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