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의 일부지점 부실 사태로 인해 뱅크런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뱅크런이란 대규모로 예금이 인출되는 것을 말하는데, 새마을금고가 파산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 예금주들이 너도나도할 것 없이 예금을 인출해버려 경영에 위기가 올 수도 있는것이죠.
새마을금고는 시중은행과 달리 지점별로 운영이되기때문에 본인이 거래하는 지점이 경영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면 걱정을 한시름 덜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우리동네 지점은 괜찮은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새마을금고 지점별 경영상태 확인방법
새마을금고 지점별로 경영상태를 확인하기위해 새마을금고 중앙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메인페이지에서 사업안내-전자공시-정기공시로 이동해주세요.
검색창에 본인이 거래하는 새마을금고 지점명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는 일년에 두번 공시하며, 현재는 결산기준일인 2022년 12월 31일 기준 자료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공시는 2023년 8월 말에 나온다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지점별 경영상태 건전성은 딱 3가지만 보면 됩니다. 순자본비율과 연체대출금 비율, 그리고 유동성비율인데요. 컨트롤+F를 이용해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순자본비율
순자본비율은 지점의 기초체력을 의미하는 지수를 말합니다. 자본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기때문에, 순자본비율도 높은게 좋습니다. 순자본비율은 최소 4%를 넘어야 하며, 7~8% 정도면 안정적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연체대출금 비율
연체대출금 비율은 연체율이라고도 하며, 전체 대출금 중 연체된 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최근 언론기사를 살펴보면 연체율이 10%를 상회하는 지점이 몇군데 있다고 논란이 되고있는데요.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전체 평균이 6.18% 수준으로, 우리동네지점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고 평균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비교해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동성비율
유동성비율은 뱅크런 등 갑작스럽게 대규모의 예금이 빠져나갈 경우 해당지점이 버틸 수 있는지 체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지수입니다. 적어도 50%를 넘는 것이 좋으며, 100%를 상회한다면 안심해도 좋습니다.
참고로 제가 거래하는 지점은 위 기준을 모두 충족하고있어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만약 순자본비율이나 연체대출금 비율 등 확인하기 복잡하다면, 경영실태평가 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경영실태평가는 총 5등급으로 평가되는데, 1등급이 가장 안정적이며, 2등급까지도 안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5등급일 경우에는 부실 금고로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새마을금고는 6개월 단위로 경영상황을 공시하고 있어, 실시간 확인은 어렵습니다. 연말 기준이 다음해 2월말에 공시되며, 상반기(6월말)까지의 상황은 8월말에 공시되므로, 오는 8월 31일 보다 상세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관련 추천글]
#카카오뱅크 이체한도 변경방법, 카뱅 출금한도 상향하기
#파킹통장 뜻, 카카오뱅크 파킹통장 세이프박스 금리와 이용방법
#정기예금 이자 높은 은행 찾는 방법, 실시간 예적금 금리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