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기타 자재

CO2용접봉 - 후락스 용접봉과 솔리드 용접봉 비교

반응형

co2 용접봉이란 co2가스를 이용하는 용접봉을 말하는데요. 크게 Solid 타입과 FCW(Flux Cored Wire) 타입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솔리드(Solid) 와이어는 포스코나 현대제철 같은 철강생산회사로부터 선재를 공급받아 늘린 후 구리도금을 한 와이어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후락스 용접봉의 정식 명칭은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FCW)이며, 와이어 안에 플럭스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후락스와 솔리드 타입 이 두가지 중 주로 사용되는 와이어는 후락스 타입인데요. 그 이유는 후락스가 솔리드 와이어에 비해 용접부 표면(용접 비드라고도 합니다.)이 미려하며, 인장강도 등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고 용접이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솔리드타입이 더 저렴하기때문에 사용상 큰 문제가 없다면, 경제적인면에서 솔리드와이어를 사용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그러나 작업자의 입장에서는 솔리드보다 후락스를 더 선호하는데요. 바로 그 이유가 작업성때문입니다. 후락스는 용접이 끝나고 바로 이어서 작업하면 되지만 솔리드의 경우 용접작업이 끝나면 와이어 끝부분을 뺀치로 한번씩 끊어줘야 용접이 잘된다고합니다. 그 외에도 후락스가 용착속도가 빨라 고속용접이 가능한 측면도 있기때문에 생산성을 고려한다면 후락스 용접봉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재료비에서 원가절감을 하고싶다면 솔리드 용접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각 기업마다 생산제품이 다르고 사용하는 용접기가 SCR 제어방식 용접기인지, 인버터 방식인지에 따라서도 용접봉이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무엇이 좋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후락스를 사용중이라면 솔리드를 한롤 구매해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접봉을 생산하는 업체에는 현대종합금속, 고려용접봉, 조선선재, 세아에삽을 비롯해 한국고베, 지엔텍, 한스웰, 제일용접봉 등 수많은 업체가 있으므로 단가를 비교해보고 구매하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co2 용접봉의 종류인 후락스와 솔리드 타입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보다 상세하게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