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용접봉이란 co2가스를 이용하는 용접봉을 말하는데요. 크게 Solid 타입과 FCW(Flux Cored Wire) 타입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솔리드(Solid) 와이어는 포스코나 현대제철 같은 철강생산회사로부터 선재를 공급받아 늘린 후 구리도금을 한 와이어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후락스 용접봉의 정식 명칭은 플럭스 코어드 와이어(FCW)이며, 와이어 안에 플럭스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후락스와 솔리드 타입 이 두가지 중 주로 사용되는 와이어는 후락스 타입인데요. 그 이유는 후락스가 솔리드 와이어에 비해 용접부 표면(용접 비드라고도 합니다.)이 미려하며, 인장강도 등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고 용접이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솔리드타입이 더 저렴하기때문에 사용상 큰 문제가 없다면, 경제적인면에서 솔리드와이어를 사용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그러나 작업자의 입장에서는 솔리드보다 후락스를 더 선호하는데요. 바로 그 이유가 작업성때문입니다. 후락스는 용접이 끝나고 바로 이어서 작업하면 되지만 솔리드의 경우 용접작업이 끝나면 와이어 끝부분을 뺀치로 한번씩 끊어줘야 용접이 잘된다고합니다. 그 외에도 후락스가 용착속도가 빨라 고속용접이 가능한 측면도 있기때문에 생산성을 고려한다면 후락스 용접봉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재료비에서 원가절감을 하고싶다면 솔리드 용접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각 기업마다 생산제품이 다르고 사용하는 용접기가 SCR 제어방식 용접기인지, 인버터 방식인지에 따라서도 용접봉이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무엇이 좋다고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후락스를 사용중이라면 솔리드를 한롤 구매해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접봉을 생산하는 업체에는 현대종합금속, 고려용접봉, 조선선재, 세아에삽을 비롯해 한국고베, 지엔텍, 한스웰, 제일용접봉 등 수많은 업체가 있으므로 단가를 비교해보고 구매하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co2 용접봉의 종류인 후락스와 솔리드 타입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부터는 보다 상세하게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