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스토리

음펨바 효과(Mpemba Effect)란? 2천년 넘게 풀리지 않던 문제의 비밀

반응형
혹시 찬물과 따뜻한물, 둘중 어떤 물이 빨리 어는지 아세요? 일반적인 상식이라면 당연히 온도가 낮은 찬물이 빨리 언다는 것이 정답인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물이 얼때 찬물보다 따뜻한물이 먼저 언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음펨바 효과라고 합니다.

음펨바(Mpemba) 효과와 관련해 아래 재미있는 글을 가져왔으니, 한번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그림으로보니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시는가요? 위 그림에선 음펨베라고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음펨바입니다. 이 음펨바효과는 2013년 11월 싱가포르의 난양이공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그 원인이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물의 수소결합과 공유결합의 에너지 상관관계에 의한 현상이라고 합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물 분자들을 가까이 붙이면 분자끼리 수소결합으로 인해 서로 끌어당기게 되는데, 이때 수소와 산소의 원자사이에 공유결합이 길어지게되고 에너지를 축적하게 된다고합니다. 이 물을 끓일 경우, 수소결합이 길어지면서 물의 밀도가 줄어들고, 공유결합 또한 다시 줄어들어 축적했던 에너지를 방출하게 됩니다. 즉 많은 에너지를 축적한 뜨거운 물이 냉각 시 더 빠르게 에너지를 방출하기 때문에 빨리 어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싱가포르 연구팀은 각각 온도가 다른 물을 얼리면서 에너지 방출량을 측정해 이 이론을 입증했다고 합니다. 때로는 상식적으로 이해되지않는것이 실제로 있긴하네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