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SWOT Analysis)이란 마케팅과 기업 경영전략에서 중요한 기법 중 하나로써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알버트 험프리에 의해 고안된 분석기법으로 기업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인데요. 마케팅기법이나 기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처한 상황을 분석하는 기법이라하여 '상황분석' 기법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로 많이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과정
(거시적/미시적) 환경분석 → SWOT분석 → STP전략 → 마케팅전략실시(4P)
오늘은 SWOT분석의 방법과 사례, 그리고 이를 통한 전략기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스왓분석은 기업의 내부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낼 수 있는데요. 따라서 기업의 내ㆍ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WOT분석에서 말하는 각각의 네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점(Strength):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
2) 약점(Weakness): 기업 내부환경의 약점
3) 기회(Opportunity): 기업 외부환경에서 비롯된 기회
4) 위협(Threat): 기업 외부환경에서 비롯된 위협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은 기업의 인적자원과 물적자원 등을 포함한 경영자원으로부터 분석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은 경쟁사, 고객, 거시적 환경으로부터 분석할 수 있습니다.
SWOT분석의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강점(S)
- 유리한 시장점유율
- 독점적 기술
- 규모의 경제 여부
- 높은 생산성
- 높은 직무만족도
- 안정적 공급채널
2) 약점(W)
- 수익성 저하
- 연구개발 부족
- 자사 제품 또는 기술의 낮은 진입장벽
- 낙후된 설비
- 종업원 고령화
- 브랜드 이미지 악화
3) 기회(O)
- 높은 경제 성장율
- 새로운 시장(신시장) 등장
- 새로운 고객집단의 출현
- 새로운 기술 등장
- 유리한 정책과 제도
- 경쟁기업의 쇠퇴
4) 위협(T)
- 경제 성장율 둔화(경기침체)
- 새로운 경쟁기업의 출현
- 불리한 정책과 제도
- 무역 규제
- 대체품의 출시
이러한 SWOT분석을 통해 기업의 내/외부 상황을 인지하고 강점은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은 보완하며, 기회는 살리고 위협은 회피하는 방향으로 경영전략에 접근할 수 있는데요.
SWOT분석을 통한 기업경영전략 또는 마케팅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네가지가 있습니다.
1) SO전략(강점·기회 전략): 강점으로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
2) ST전략(강점·위협 전략): 강점으로 위협요인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전략
3) WO전략(약점·기회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
4) WT전략(약점·위협 전략): 약점과 위협을 회피할 수 있는 전략
이처럼 SWOT분석은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간결하고 일반화된 분석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관련글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