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노트북을 새로 구매했습니다. 싸게 사기위해 '프리도스' 버전으로 구매를 했는데요. 프리도스가 뭐냐면 운영체제인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의 노트북을 말합니다. 따라서 윈도우가 없기때문에 노트북을 구매한 뒤 별도로 윈도우 설치를 해줘야하는데요. 요즘 나오는 윈도우는 설치파일이 4기가바이트가 넘기때문에, 대부분 USB로 설치를 해줘야합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기가 까다로웠는데요. 윈도우10이 나오면서, 지금은 아주 편리해졌습니다. 초 간단하게 윈도우10 설치USB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은 4기가짜리 USB 하나와 즐거운 마음가짐만 있으면 됩니다.
굳이 윈도우 설치를 위해 토렌트 파일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10 설치파일을 제공해주고 있기때문인데요. 바로 아래 링크에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위 링크에서 미리 다운받아둔 설치파일이 있다고하더라도, 그때그때 다시 다운받는게 좋습니다. MS에서 업데이트된 최신 설치파일을 제공해주고 있기때문에 설치만하면 별도로 업데이트를 안해줘도 되거든요.
위 링크로 접속하면 윈도우10을 지금 업데이트 할 것인지, 아니면 PC에 윈도우10을 설치할건지 묻습니다. 당연히 다른 컴퓨터에 설치해야하니 아래껄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 도구 다운로드' 클릭하시고 파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MediaCreationTool이라는 17.5메가짜리 파일이 다운로드 폴더에 있을텐데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지금부터 시작이에요. 하지만 이미 70%는 끝났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USB를 컴퓨터에 꽂은 후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세요!
관련통지 및 사용조건이라고 뭔가 거창하게 되어있지만, 별거 없습니다. 동의해주세요.
우린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만들어야하므로 아래껄 선택하고 '다음'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선택 창입니다. 일단 언어는 한국어로 선택하면 되지만, 에디션과 아키텍처가 헷갈리실텐데요. 미리 윈도우10 정품을 구입하셨다면, 그게 Window10 Home인지 Pro인지 확인하시고 선택하면 됩니다. 아직 구입하지 않으셨다면 설치하고싶은 버전을 선택하시면 되요. 아키텍처는 32비트냐 64비트냐 차이점인데, 본인 PC의 램사양이 4Gb이상이라면 64비트로 설치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64비트로 깔면됩니다!
윈도우 설치할때 제품키가 필요하니 윈도우버전을 잘 확인하라고 하네요. 보유하고있거나 앞으로 구매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하셨다면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USB로 할것이냐 CD로 할것이냐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우린 USB니까 위에껄 선택하면 되요.
USB 드라이브 선택입니다. 설치하고자하는 USB를 선택해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USB가 포맷되므로 미리 백업해둔 상태로 진행하셔야합니다.
이제 USB에 윈도우10 설치파일이 다운받아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소요시간은 10분정도 걸립니다.
윈도우10 미디어를 만드는중. 역시 10분정도 걸리네요.
완료되었네요. 정말 간단하죠? USB 하나만 준비하면 끝! 이제 새컴퓨터에 USB를 꽂아둔채로 전원만 켜면 됩니다. 만약 윈도우설치 화면으로 안넘어간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세요.
노트북 제조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F9부터 F12를 누르면, 부팅디스크 선택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거기서 USB로 부팅하기를 선택하면 컴퓨터가 꺼졌다 켜지면서 윈도우 설치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도중 오류가 발생한다면?
인터넷을 찾아보니 윈도우 설치 중 오류가 발생한다는 분들이 몇 있더라고요. 그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USB는 FAT32로 포맷되어있는데요. 윈도우 설치파일을 다운받기전 USB를 NTFS로 포맷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혹시 몰라 미리 USB를 NTFS로 포맷했더니 이상없이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이상으로 윈도우10 USB 설치파일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의문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최대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