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회사직원이 모니터가 고장난것 같다며 교체를 요청했습니다. 증상을 물어보니 "배경화면이 검정색이고 글자색깔이 녹색으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인터넷 창은 물론 심지어 엑셀파일도 이상하게 나온다고 하던데, 신기하게도 이미지나 바탕화면은 제대로 보여진다는 것. 그래서 직접 확인해봤더니 다음과 같이 보여집니다.
▲ 네이버 인터넷창 화면 예시
흰색이어야할 부분이 검은색으로 바뀌었고, 검정글씨가 아닌 보라색과 연두색으로 글씨가 보여집니다. 포토샵의 반전효과 같은 느낌이네요.
일단 이건 모니터 고장이 아니라 윈도우의 '고대비 설정'이라는 것인데요. 단축키가 뭔진 아직까지 잘 모르겠지만 키보드를 잘못만지면 설정이 위와같이 변하는 듯합니다. 오늘은 화면이 이렇게 되었을 경우,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윈도우10 기준입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사이드바의 가장 하단에 있는 [개인설정]을 눌러줍니다.
좌측 메뉴에서 [색]을 누른 후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면 하단부분에 [고대비 설정]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클릭해줍니다.
고대비 설정화면으로 이동되면 [테마 선택]이라고 있는데, 아마 '고대비#2'로 설정이 되어있을겁니다.
이부분을 '없음'으로 변경해준 뒤 아래부분의 적용버튼을 눌러주세요.
자, 확인해볼까요? 다시 네이버 인터넷창을 띄워봅니다.
정상적으로 화면이 보이나요? 그럼 간단히 해결된겁니다. 참고로 '고대비 설정'은 색맹이나 색약 사용자들을 위한 윈도우 기능중 하나이므로 혹시라도 이렇게 변경될 경우 고장난 것이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