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쏘렌토 실내등을 LED등으로 직접 DIY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네이버에서 LED등 교체방법을 검색해보니,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교체 전후 비교사진만 보여줄뿐 어떻게 교체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주지 않더라고요. 대부분 카센터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들이기 때문입니다. 교체하고 싶으면 우리 카센터로 오세요~ 이런식으로 광고만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실내등 DIY는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그리 어렵지않게 할 수 있는 DIY이기 때문에, 비싼 돈들여서 카센터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으니, 사진보면서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일단 LED등 교체작업을 위해서는 쇼트 방지를 위해서 차량의 실내등 퓨즈를 제거한 뒤 작업해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걸 모르고 진행하기때문에, 간혹 퓨즈가 끊어져 램프가 안켜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퓨즈 제거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으니 아래 링크에서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자동차 퓨즈 제거 및 교체방법, 예비퓨즈와 퓨즈집게 위치
일단 실내등을 LED등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LED등이 있어야합니다. 11번가 같은 사이트에서 실내등 LED셋트를 보통 2만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으니, 먼저 구매하세요.
저는 반디LED로 샀습니다. 자동차 LED 교체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기도 하고, 메이드인코리아 삼성LED를 사용하기때문에 가장 믿음직스럽더라고요. 위 사진처럼 번호판이랑 글로브박스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동일한 제품이 들어가는데요.
하지만 파노라마 썬루프 사양은 조금 다르기때문에, 구매전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등급의 올뉴쏘렌토 기준 교체할 수 있는 실내등은 총 6가지인데요. 전방, 중앙, 트렁크 실내등과 화장거울, 글로브박스, 번호판입니다. 오늘은 6가지 실내등 중에서, 가장 쉽게할 수 있는 중앙실내등과 리어등(트렁크등)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올뉴쏘렌토 2열 중앙실내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자동차 실내등 중에서 실내등을 빼내는 작업인 탈거 난이도와 전구 교체 난이도가 가장 쉬운 작업입니다. LED등은 따로 사두었다는 가정하에 필요한 준비물은 헤라 또는 일자드라이버인데요. '헤라'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제품에 기스가 나지않게 실내등을 탈거할 수 있는 제품인데요. 없어도 무방합니다. 일자드라이버로해도 되거든요. 약간 스크래치는 나겠지만, 크게 티는 안납니다. 미세한 스크래치라도 싫다는 분들은 헤라까지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일자드라이버도 없는데 어떻하죠?라고 생각하실분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차에 있거든요.
차량 트렁크 매트 아래에 보면 이렇게 기본 공구가 들어있습니다. 여기에 십자드라이버가 있는데, 앞부분을 빼서 거꾸로 끼우면 일자드라이버가 됩니다.
자, 모든 준비는 끝났네요.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뒷좌석에 앉아서 중앙실내등을 보면 앞부분에 작은 홈이 두개가 보입니다.
여기를 일자드라이버로 끼워서 살짝 내려주세요. 그럼 쉽게 빠집니다.
기존 전구가 보이네요. 이것도 그냥 살짝 빼면됩니다.
그리고 새로 구입한 반디LED를 끼워주세요. LED방향이 위 사진처럼 아래를 향하도록 끼워줘야합니다. 간단하죠? 벌써 끝입니다.
# 올뉴쏘렌토 3열 트렁크등(리어등) LED 셀프 교체방법
탈거 난이도 ★☆☆☆☆
교체 난이도 ★☆☆☆☆
트렁크등도 아주 쉽습니다. 중앙실내등과 동일한 방법입니다.
작은 홈 두곳을 일자드라이버로 살짝 내리면 쉽게 탈거됩니다.
기존 전구가 보이는데, 이것도 살짝 빼주시구요.
새로 구입한 LED램프로 교체해주면,
끝!입니다. 정말 쉽죠? 실내등 교체를 왜 국민DIY라고 하는지 이해가 가시나요? 여성분들도 쉽게 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화장등이나 글로브박스등, 번호판 역시 크게 어렵진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방법을 모르기때문에 어려워보이는 것일뿐 막상 해보면 쉬워요. 나머지 실내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