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고장력볼트 규격표 - 하이텐볼트, HT볼트, 콜라볼트, 하이텐션볼트 규격집

반응형

오늘은 고장력볼트란 무엇인지, 그리고 고장력육각볼트 규격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위해 한번정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의미하는것은?

 

 

고장력볼트(Collar Bolt)란 고력볼트, 하이텐볼트, 하이텐션볼트(High Tension Bolt), H.T볼트, 콜라볼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일단 사진부터 보시죠.

 

 

고장력볼트란 일반 볼트에 비해 훨씬 높은 인장강도를 지닌 볼트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건설현장에서 철골구조의 마찰접합에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리베팅에 비해 소음이 적어, 건설현장에서 리벳접합을 몰아낸 우수한 접합재료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한번 장력을 높여주면 풀림이 거의 없어 강접합으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고장력 육각볼트의 규격표를 보시면 일반 육각볼트와 치수적인 부분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고장력 육각볼트 규격표 (KS규격: KS B 1002, JIS규격: JIS B 1180)

 

 

다만 일반 육각볼트와 차이점이 있다면, 고장력볼트는 볼트의 기계적 성질에 따라 F8T, F10T, F11T로 구분을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F란 마찰력을 이용해 물건을 집는 마찰그립(Friction Grip)을 말하며, T란 인장강도(Tensile Strength)를 뜻합니다. 즉 F8T, F10T는 항복강도와 인장강도, 연신율 등 성질이 각각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F8T 고장력볼트: 항복강도 64Kgf/mm2 이상, 인장강도가 80~100 Kgf/mm2, 연신율 16이상
F10T 고장력볼트: 항복강도 90Kgf/mm2 이상, 인장강도 100~120 Kgf/mm2, 연신율 14이상
F11T 고장력볼트: 항복강도 95Kgf/mm2 이상, 인장강도 110~130Kgf/mm2, 연신율 14이상

 

이상으로 고장력볼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카테고리 [볼트 너트 와샤]에서 보다 많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 관련글] 

   볼트/너트/와샤 종류와 규격표 종합정리
   앙카볼트(Anchor Bolt) 규격표와 앙카볼트 시공방법

   육각너트(Hex Nut) 규격표 KS/JIS/ANSI/DIN 규격집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