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티스토리 패스트부트(Fastboot) 갤러리모드 이미지와 사이드바 이미지 오류 해결방법

반응형

최근 티스토리에서 인기있는 무료스킨 중 하나인 패스트부트 스킨에서 이미지가 제대로 출력되지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서브블로그 역시 패스트부트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pc버전이나 모바일 둘다 이미지가 제대로 안뜨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알아낸 해결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패스트부트 스킨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썸네일) 누락 현상


위 이미지처럼 좌측의 카테고리 Gallery 모드에서 이미지가 누락되는 문제와 우측의 사이드바 최신글에서도 역시 썸네일이 누락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 개편에서 http://를 https://로 바뀌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로 인한 문제로 보여집니다.



해결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카테고리의 갤러리 모드 오류부터 수정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 로그인후 관리자모드에서 스킨편집 → HTML로 이동해주세요. HTML 편집창이 뜨면 검색기능(컨트롤 F)을 이용해 cfile을 찾아주면 되는데요. 그럼 총 3개가 검색이 됩니다. 하나씩 수정이 필요한데요.




'http://cfile6.uf.tistory.com/image/숫자' 이걸 아래 링크로 대체해주면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숫자'


이때 주의할점은 http://가 아닌 https:// 라는것과 뒤에 숫자부분은 변경하지 말아야한다는 것!

위와 같은 링크가 2개 검색되니 동일한 방법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cfile로 검색된 것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수정해주면 됩니다.




'http://cfile'이라는 부분을 'https://t1' 이라고 변경해주면 됩니다. 





그럼 끝! 반드시 HTML 편집모드의 저장버튼을 누른뒤 블로그로 가서 확인해보세요! 이제 썸네일이 제대로 보이죠?



▲ 패스트부트 스킨의 갤러리모드 이미지가 제대로 출력되고 있는 모습.


그런데 아직 사이드바에 있는 최신글 목록의 썸네일이 제대로 안뜨고 있습니다. 이것도 수정해줘야하는데요, 크게 어렵진 않으니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모드에서 스킨변경 → 사용중인 스킨/ 스킨 다운로드로 이동하세요.


스킨 다운로드를 누르면 압축파일이 다운되는데, 압축을 풀어주면 폴더하나와 몇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images 폴더로 들어가 fastboot.min 이라는 파일을 찾아주세요. 자바스크립트 파일이라 운영체제에 따라서 fastboot.min.js 라고 표기될 수 도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해당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연결프로그램 → 메모장을 눌러주세요. 아래 이미지처럼요.




메모장이 열리면서 알수없는 영어들이 잔뜩 있습니다.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번역해야하는게 아니니까요. 찾기 기능(Ctrl + F)을 이용해 cfile을 검색해주세요.

딱 하나의 검색결과가 나오는데요. 이 부분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http://cfile → https://t1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을 한뒤 메모장을 닫아주세요.


다시 티스토리 관리자모드 → 스킨편집 →  html 편집 → 파일업로드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fastboot.min.js 파일을 삭제하고, +추가를 눌러 방금 수정한 파일을 다시 업로드하면 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저장을 누르는 것도 잊지마시구요.


자, 이제 블로그로 돌아가보세요.



제대로 적용이 되었나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