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엑셀 PPT

엑셀(Excel) 수식오류, 자동 계산이 안될때 해결방법

반응형


엑셀 문서작업 도중 수식이 오류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식이 오류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수있는데요.


알기쉽게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위 그림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1. #REF! 오류 발생

2. ######### 오류 발생

3. 수식에는 문제가 없는데 값이 변경 안됨.




그럼 지금부터 각 오류발생시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REF! 오류 발생시



#REF! 오류는 수식이 잘못된 경우입니다. 수식이 걸린 셀을 삭제할경우 발생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수식만 제대로 수정해주면 쉽게 수정이 됩니다.



2. ######### 오류 발생시



이 오류는 셀값에 비해 열너비가 좁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수식에는 문제가 없기때문에 열너비만 늘려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수식에는 문제가 없는데 값이 변경 안될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가 제일 까다로운데요. 분명 수식에도 문제가 없는데 값이 이상합니다.

백만원 곱하기 1인데 2백만원이라는 값이 나왔습니다.


이건 엑셀사용중 실수로 자동계산을 수동계산으로 바꿨기때문에 발생한 문제인데요.

엑셀에 왜 수동계산 기능을 넣어서 이렇게 헷갈리게 만드는지 알수없지만,

일단 문제부터 해결해보겠습니다.




먼저 엑셀 윗부분의 수식탭을 보면 계산옵션이 있습니다.




한번 클릭해볼까요? 자동, 데이터표만 수동, 수동이라는 3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여기서 수동에 체크가 되어있어서 셀값이 변경되지 않은 것입니다.

만일 데이터 표만 수동에 체크되어있다면 특정셀만 반영되지않고, 오류가 납니다.






다음과 같이 옵션을 자동으로 바꾸면, 변경되지 않던 셀값이 모두 정상적으로 변경됩니다.


참 간단한건데, 모르면 당황스럽죠?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