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에서 금속의 단중(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요.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비중과 상수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했었습니다. 혹시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어보는게 이해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 비철금속의 비중도 위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빔(H-Beams) 사진
그럼 오늘은 H빔과 I빔의 단중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량 구하기에 앞서, H빔과 I빔의 차이점부터 알아볼까요? ㄷ형강과 C형강과 마찬가지로, H빔과 I빔도 형상이 비슷해 헷갈리는데요, 어떠한 차이점이 있을까요? 간단한 형상사진 비교를 통해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차이점 아시겠나요? H빔은 끝부분이 수직이고 I빔은 끝부분이 약간 곡선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렇게 그림으로 비교해보지않으면 이게 H빔인지 I빔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H빔(H-Beam)은 H형강이라고도 부르고, I빔(I-Beam)은 I형강이라고도 부릅니다.
H빔과 I빔의 원본 길이는 어떠할까요? 일반 파이프나, 환봉, 평철과 같은 경우 한본은 6미터입니다. 그러나 H빔이나 I빔의 경우, ㄱ형강이나 ㄷ형강, C형강과 마찬가지로 원본 한본이 10미터입니다.
▲ I빔(I-Beams) 사진
다음으로 H빔과 I빔의 중량을 구해보겠습니다.
H빔과 I빔도 직선만으로 이루어진게 아니라 곡선으로 이루어져있고, 두께가 상이한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ㄱ형강이나 ㄷ형강처럼 단면적, 넓이로 부피계산을 해 중량산출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역시 수학의 삼각함수까지 동원해서 계산을 해야겠지요. 따라서 직접 계산하기보다는 중량규격표로 확인하는게 편하고 간단합니다.
그럼 중량규격표를보고 원본 무게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량규격표에 나오는 모든 형강류, 파이프류는 단위무게(단위중량)가 Kg/M입니다. 즉 1미터당 중량을 말하는데요. 따라서 중량규격표에 나오는 단위무게에서 원하는 길이를 미터단위로 곱하면됩니다.
그럼 100X100짜리 H빔을 예로들어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100X100짜리 H빔의 단위중량이 17.2로 되어있네요.
그럼 10M짜리 원본은 172Kg입니다. 길이가 1200짜리라면 17.2 X 1.2로 계산하면 되겠죠? 20.64Kg입니다.
간단하죠? 아래 중량규격표를 확인하세요.
1. H빔(H-Beam) 중량규격표
2. I빔(I-Beam) 중량규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