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철판 금속 파이프

철판망, EX메탈(Expanded Metal)의 중량규격표와 중량구하는 방법

반응형



저번 포스팅에서 금속의 단중(중량)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봤었는데요. 단순히 공식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비중과 상수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했었습니다.


혹시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어보는게 이해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이 됩니다.

☞ 철, 비철 금속의 단중(중량) 구하는 방법


※ 비철금속의 비중도 위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철판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철판에 일정한 간격으로 절삭 자국을 내고, 이것을 절삭자국과 직각방향으로 잡아당겨 늘여서 그물 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사진으로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겠죠?





건축용으로는 콘크리트 또는 모르타르(몰탈)벽 가운데에 넣어서 벽의 보강재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요. 크게 용도에 따라 스탠다드(Standard), 그레이팅(Grating), 펜스(Fence)형 3가지로 나뉩니다. 강망이라고도 부르고 EX메탈, 익스펜디드메탈, 철판망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철망, 와이어메쉬, 메쉬망, 타공망과는 엄연히 다른 제품입니다.


이건 따로 중량을 구하는 공식 필요없이 중량규격표를 보고 확인하시는게 빠릅니다. KS와 JIS 규격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어디서 구매하든 규격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회사의 경우에는 SS-242나 SS-243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아래 중량규격표를 보시고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3'X6' 과 4'X6'로 되어있는데요. 예전포스팅인 철판 중량공식에서 말씀드렸듯이 피트규격을 말합니다. 1피트가 304.8mm이므로 계산을 해보면 3'X6'는 914*1829이며 4'X8'는 1219*2438입니다. 위 규격 한장에 중량이 얼마나되는지 알 수 있으므로, 용도와 두께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 철판망(Expanded Metal) 중량규격표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