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달의 모양으로 상현달 vs 하현달, 초승달 vs 그믐달 구별방법

반응형

밤하늘에 떠있는 달의 모양을 보면서 초승달, 반달, 보름달 이런식으로 구분 많이 하시죠? 하지만 같은 반달이라하더라도 왼쪽이 볼록할때가 있고, 오른쪽이 볼록할때가 있습니다. 초승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달의 볼록한 방향에 따라 달의 이름도 달라지는데, 가끔 헷갈릴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구별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Moon Phase "

 

달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위와 같이 여러가지 형상으로 변하게 됩니다. 달은 태양의 빛을 반사하게되는데, 빛을 받는 부분을 어느 방향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달의 모양도 다르게 보입니다. 달 모양이 변하는 이유는 달이 지구를 공전하기때문이죠.

 

 

이렇게 매번 바뀌는 달은 모양에 따라 초승달, 상현달, 보름달, 하현달, 그믐달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이 둥근달이 초승달과 상현달, 그리고 왼쪽이 둥근달이 하현달과 그믐달인데요. 매번 헷갈리기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외워두면 나중에 떠올리기도 쉽습니다.

 

 

 

위 사진은 두 주먹을 가볍게 쥔 상태입니다. 왼손은 왼쪽 손등이 볼록하므로 그믐달과 하현달 모양이며, 오른손은 오른쪽 손등이 볼록하므로 초승달과 상현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손을 이용한 달의 모양을 이해했다면, 어느 쪽이 상현달인지도 알아둬야하는데요.

 

왼손과 오른손이 싸우면, 오른손이 힘이 더 쎄서 리하므로 오른손의 달에 자가 들어간다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그래서 오른손은 초달과 현달! 이 부분은 살짝 억지스러운면이 없지않아 있죠? 하지만 본인 기억에 남을만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외워두는게 중요하니 본인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본인만의 달 이름 구별방식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