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아이볼트, 아이너트 차이점과 규격표, 사용시 주의사항

반응형

일반 제조기업이나 건설 기계현장, 밸브 회사에 다닌다면 자주 듣는 볼트가 바로 아이볼트와 아이너트입니다. 아이볼트와 아이너트는 머리부분의 동그란 링이 눈처럼 생겼다고해서 불리는 이름인데요. 영어 표기명도 EYE Bolt와 EYE Nut입니다. 아이볼트와 아이너트, 과연 어떤 점이 다른지 아래 사진으로 비교해볼까요?

 

 

● 아이볼트, 아이너트 차이점

위 사진에서 왼쪽이 아이볼트, 오른쪽이 아이너트입니다. 일반 볼트나 너트와 마찬가지로 바깥나사 형태가 볼트, 안쪽나사가 너트입니다.

 

 

 



● 아이볼트, 아이너트 사용처

아이볼트와 아이너트는 손으로 들 수 없는 물건을 들때 사용하는데요. 주로 기계 설비나 대형밸브와 같이 중량물을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때 사용합니다. 아이볼트를 사용 할 때는 샤클이나 와이어로프를 아이볼트의 고리에 넣어 사용하는데요. 아래 이미지로 확인해보시죠.

 

 

사진출처: 삼진정밀
사진출처: 파커라이징

 

아이볼트와 아이너트는 고중량물, 대형제품에 사용하므로 잘못 사용시 안전사고 문제로 직결됩니다. 따라서 취급시 주의해야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 아이볼트, 아이너트 사용시 주의사항

사용하중 이하의 제품에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기본이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1. 아이볼트를 2개, 4개 사용시 사용하중도 2배, 4배가 된다?

기계나 밸브와 같은 제품에 아이볼트를 1개 또는 2개, 3~4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이볼트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허용하중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해하기 쉽게 말해보겠습니다. 1톤짜리 제품에는 사용하중 1톤을 상회하는 아이볼트를 1개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이볼트 2개를 장착한다면, 사용하중 얼마짜리 볼트를 장착하면 될까요?

무게가 아이볼트 2개로 분산되므로 허용하중 500kg 이상인 아이볼트를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제품을 들어올릴때 제품의 형상에 따라 기울어지는 경우가 있고, 제품 이동시 흔들림으로 인해 한쪽으로 무게가 쏠릴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볼트 수량에 상관없이 제품 무게를 상회하는 허용하중의 볼트를 사용해야합니다.


2. 아이볼트는 손으로 체결해주세요.

볼트 체결력을 높이기위해 아이볼트의 링 부분에 파이프 같은것을 끼워서 조이는 작업자들이 많습니다. 무리하게 조일 경우 체결되는 부위가 손상되어 허용하중과 상관없이 볼트가 떨어져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볼트는 물건을 매다는데 사용되므로, 기구를 이용해 무리하게 조일 필요가 없습니다. 손으로 돌려서 단단히 체결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아이볼트 발견시 즉시 폐기해야 대형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아이볼트, 아이너트 규격표


아이볼트 규격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으로 대체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이볼트(EYE Bolt), 고리볼트 규격표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번정도씩은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이 �

saysensibility.tistory.com

 

 

[아이너트 규격표]

 

이미지 클릭시 확대됩니다.

 

카테고리 볼트/너트/와샤에서 보다 많은 종류의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