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나사산 규격, 피치와 나사산 각도 핵심 요점정리

반응형

볼트, 너트, 나사에는 공통적으로 나사산이라는 게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지그재그로 되어있는 부분이 나사산인데요. 이 나사산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사이즈의 볼트와 나사를 체결할때, 나사산이 맞지 않으면 체결이 안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사산의 피치와 나사산 각도가 매우 중요한데, 오늘은 나사산과 관련되어 전반적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나사산의 의미

 

나사산은 영어로 Screw Thread, 일본어로는 네지야마(ねじ山)라고 불립니다. 일본공업규격인 JIS의 영향을 많이 받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나사를 뜻하는 일본어인 네지와 산을 의미하는 야마를 그대로 한글로 옮겨 나사산이라 통칭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건설현장에서는 '야마가 나갔다, 야마가 뭉개졌다, 빠가 났다'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모두 일본어 잔재입니다.

 

나사산은 지그재그로 되어있는 부분 중 가장 높은부분을 의미하며, 가장 낮은 부분은 나사골이라고 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부르는 볼트 사이즈는 나사산의 사이즈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M12 볼트는 볼트의 머리 부분이 12mm가 아니라 나사산의 직경이 12mm인 볼트를 뜻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나사산의 형태는 삼각형으로, 삼각산 나사가 많이 사용됩니다.

 

 

 


피치의 의미

 

 

피치는 나사산과 그 다음 나사산까지의 거리를 뜻합니다. 영어로 Pitch이며, 줄여서 P라고 표기하는데요. 동일한 사이즈의 볼트, 너트라 하더라도 피치가 맞지 않으면 체결이 안되기 때문에 볼트 너트 규격표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이 피치이기도 합니다.

 

 


나사의 종류와 나사산 각도

 

나사는 크게 미터나사와 인치나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쉽게 알 수 있듯이 미터단위법을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미터나사를 사용하고, 야드파운드법을 사용하는 국가에서는 인치나사를 사용합니다. 그럼 미터단위법을 사용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미터나사만 사용하느냐? 그건 아닙니다. 야드파운드법을 사용하는 국가로 수출하는 제품일 경우 인치나사로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인치나사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터나사

미터나사는 나사의 호칭 직경과 피치를 밀리미터로 나타낸 나사로 나사산의 각도가 60도인 나사입니다. 1899년 독일과 프랑스, 스위스가 협의해 처음 제정됐으며, 1958년 'ISO 미터 나사'로 국제규격화 되었습니다.

 

인치나사

 

 

인치나사는 나사의 호칭 직경 및 피치를 인치로 환산하여 표현한 나사로서 유니파이 나사와 위트나사로 또 나뉘어집니다.

유니파이는 미국 규격으로 현재 미국, 캐나다, 영국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규격이며, 나사산 각도는 60도입니다. 위트나사는 영국의 휘트워스 (Joseph Whitworth)에 의해 고안된 인치 나사로, 그의 이름을 따서 위트나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1968년에 JIS 규격에서 폐지되었고, 국내 KS 규격에서도 사용되지 않고 있어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나사이기도한데요. 위트나사는 나사산의 각도가 55도라는 것이 특징이며, 나사산의 각도가 달라 유니파이 나사와 병행해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간혹 체결이 되는 경우가 있으나, 나사산이 뭉개지기 때문에 너트를 풀 경우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는 나사산 각도는 60도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간혹 인치나사의 경우 '9산나사'와 같이 나사산의 수로 나사를 지칭하기도 하는데요. 1인치 안에 있는 나사산의 수를 의미합니다. 1인치는 2.54cm이며, 밀리미터 단위로 환산할 경우 25.4mm입니다. 즉 25.4mm에 나사산이 9개가 들어간다는 의미이며, 25.4mm÷9= 2.82mm가 되므로 9산나사는 피치가 2.82mm인 나사를 뜻합니다.

 

 


나사산 규격

 

앞서 소개해드렸다시피 나사산과 피치는 볼트와 너트를 체결함에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제조업체별로 볼트나 너트 생산시 임의로 피치를 다르게 제작할 경우 같은 크기의 볼트, 너트라 하더라도 제조사가 다르면 체결이 안 되는 경우가 빈번해지겠죠? 따라서 나사 피치는 JIS(일본공업규격)나 KS(한국산업표준) 및 ANSI, DIN 등 다양한 국가 표준규격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세요.

 

나사는 크게 보통나사와 가는 나사(세목나사)로 나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보통나사이며, 보통나사보다 피치가 세밀한 것이 가는 나사입니다. 위표에서 알 수 있듯이 M8 볼트의 경우 보통나사는 피치가 1.25mm인 반면 가는 나사는 1mm입니다. 쉽게 이해되셨나요?

 

피치는 나사 사이즈가 커질수록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위 표에서 괄호 안의 숫자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M10 가는나사의 경우 피치 1mm와 1.25mm 둘 다 규격이긴 하나 1mm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아래 관련 추천글에서 볼트너트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오늘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육각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