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볼트 너트 와샤

노브볼트란? 노브볼트의 특징 및 규격, 사용처

반응형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볼트 종류 중 하나인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노브볼트는 손잡이나사 종류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볼트 중 하나인데요. 어떤 것인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노브볼트란?

 

노브는 영어로 knob이며, 손잡이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미 이름부터 손잡이나사인데요. 렌치나 스패너 등 별다른 공구가 필요없이 손가락으로 나사를 조으거나 풀 수 있어 아주 편리한 볼트입니다.

 

 


노브볼트의 특징

 

 

노브볼트는 별도의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기때문에 작업효율이 뛰어납니다. 손으로만 체결하기 때문에 볼트 체결력이 매우 중요한 곳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편의성을 위한 볼트이므로, 볼트를 자주 풀고 조아야 하는 경우 많이 사용됩니다.

 

 


노브볼트의 용도

위에서 설명한대로 노브볼트는 자주 교체가 필요한 장소에 사용됩니다. 조명기구나 사무용 가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카메라 삼각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노브볼트의 종류

노브볼트는 손으로 조작하기 쉬워야 하므로, 손가락으로 잡기 쉬운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오각형이나 육각형 형태가 많으며, 삼각형이나 원형도 있습니다.

 

 


노브볼트의 규격

 

대표적인 노브볼트의 사이즈입니다. 노브볼트는 JIS나 KS 규격 등으로 규정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제조사마다 사이즈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브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손잡이나사 중 하나인 널링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테고리 #볼트 너트 와샤에서 보다 많은 자료들을 만나보세요!

 

 

[관련 추천글]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의미, 볼트 규격표 보는법

볼트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크게 형상과 결합방법, 그리고 용도라는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형상에 따라서 6각볼트와 4각볼트,무두렌치볼트 등이 있으며, 결합방법에 따라서는 관통볼트,

saysensibility.tistory.com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볼트규격, 너트규격, 와샤규격과 종류, 규격표 종합정리

지난 포스팅에서 볼트/너트/와샤 각 종류별 용도와 규격표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이 자료들을 한번에 볼수있도록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자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saysensibility.tistory.com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육각볼트 규격표(Hex Bolt) KS/JIS/ANSI 규격집

오늘은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육각볼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각 볼트의 종류와 M, 피치, 나사산 등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볼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한

saysensibility.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