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생활정보 꿀팁

스마트폰으로 링크, URL 단축하기 - 구글 주소줄이기 어플 (Google URL Shortener)

반응형


가끔 블로그를 하거나 카페에 글을 쓰려고할때 원하는 사이트를 링크걸고 싶은데, 

링크주소가 너무 길거나 복잡해보여 깔끔하게 보이고 싶을때가 있는데요.


그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URL 단축하기!

바로 네이버 me2.do 서비스인데요. 아쉽게도 2016년 8월 18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 방법을 사용하는데요.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URL 단축하기!입니다.

인터넷 주소 줄이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더라고요.

바로 Google URL Shortener인데요.



웹브라우저 사이트창에 goo.gl만 입력하면 바로 나오는데요.

위 그림의 Your original URL here 부분에 원하는 사이트의 링크를 넣고,

로봇인 사람을 제외하고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뒤, 

SHORTEN URL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goo.go/hq8ZT8과 같이 단축 URL이 생깁니다.

정말 몇초도 안걸리고 방법도 간단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계정으로 접속하면, 나중에 히스토리로 남아있어서 분석도 가능한데요.

이부분은 뒤에서 설명하도록할께요.



저는 컴퓨터로 포스팅하는 경우보다 모바일로 포스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스마트폰에 북마크를 해두고 필요할때마다 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위 그림처럼 단축 URL이 만들어지기는 한데, 단축 URL이 복사가 안되더라고요.

스마트폰에 문제가 있는건지.. 갑작스럽게 바뀌어서 불편한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게다가 위 화면이 순식간에 없어져버려서.. URL을 줄이면 뭐하나요?

외우기도 어렵고, 며칠동안은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하나하나 타이핑을 하기도 했는데요.

너무 불편해서 혹시 어플이 있나 찾아봤습니다.



구글플레이에 들어가서 '단축url'로 검색을하니 역시나 있네요.

저는 3번째에 있는 'goo.gl URL Shortener'를 다운받았습니다.

어플 이름부터 신뢰성이 가네요. 게다가 무료에 광고도 없고 속도도 빠릅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설치를하고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정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솔직히 설명할것도 없습니다.

회색의 연한 Insert Long url 부분에 원하는 링크주소를 입력하고 Shorten을 누르면 됩니다.



전 설명하기쉽게 네이버의 단축 URL을 만들어보겠습니다.

www.naver.com을 입력하고 Shorten 버튼을 누르니,



짠~ 단축 URL 주소가 생성되었습니다.

Share 버튼을 눌러 바로 공유할수도있고, 주소만 Copy할수도 있네요.

심지어 QR코드도 생성됩니다. 



그럼 다른 기능은 어떤게 있을지 한번 알아볼까요?

좌측 상단의 메뉴버튼을 누릅니다. '三' 같이 생긴거 있죠?



메뉴도 몇개 없네요.

분석(Analytics)이랑 히스토리, 그리고 셋팅이 있는데요.

이 기능들을 이용하려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되는데요.

꼭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만든 단축주소를 분석할 수도 있고, 

예전에 만든주소를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했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먼저 애널리틱스를 보면, 단축 URL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그럼 제가 만들었던 단축 URL을 한번 삽입해보겠습니다.



제가 만든 단축주소를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했는지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기간에따라 전체, 월/주/일/2시간 등으로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히스토리를 보면, 지금까지 제가 만들었던 단축주소들과 클릭수가 나오네요.

참고로 히스토리는 삭제하는 기능은 별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연습삼아 만든 단축주소들이 지워지지않고 그대로 남아있네요.

이건 구글사이트에서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괜히 이것저것 만들지마시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필요한것만 만들면 좋을것 같네요.


이상으로 어플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더많은 꿀팁은 하단의 썸네일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