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기업 소프트웨어

더존 ERP프로그램 아이큐브(I-Cube) 입고처리 쉽게하는 방법

반응형


아이큐브를 사용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입고처리'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저도 입사하고 아이큐브를 처음 접하면서 사용했던 것이 바로 '입고처리'입니다.

오늘은 입고처리하는 방법과 입고처리를 쉽게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매달 동일한 거래처에서 동일한 품목이 입고될 경우 아주 간단하게 입고처리를 할 수가 있는데요.

ERP를 잘 다룰줄 아신다면 아랫부분을 SKIP하시고 간단히 입고처리하는 꿀팁 방법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입고처리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바로 '발주입고'와 '예외입고'입니다.


발주입고는 말 그대로 발주등록을 한 물품에 대해 입고처리를 하는 것이고,

예외입고는 발주등록하지 않고 입고된 물품에 대해 입고처리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차례대로 입고처리 방법을 사진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더존 아이큐브 발주입고 처리하기


입고처리가 왜 두가지 방식으로 나뉘냐면, 가장 큰 이유는 발주미납현황을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ERP를 통해 발주등록을 한뒤 입고처리가 되지 않으면 '발주미납현황' 메뉴에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발주미납관리를 위해서는 ERP로 발주등록을 하고, 발주입고로 입고처리를 해야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발주등록 후 입고처리를 예외입고 처리하게되면 발주미납관리가 안되므로 유의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발주입고 처리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더존 아이큐브에서 '입고처리' 메뉴를 열어서 발주입고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조회(F12) 버튼을 누르면 최근 발주입고 처리된 내역이 뜨는데요.

신규로 발주입고 처리를 하려면 우측 상단의 '발주적용'을 누릅니다.




그럼 지금까지 발주등록된 내역이 뜨는데요. LIST, 납기일, 건별로 나누어서 조회해볼수가 있습니다.

전 보통 건별로 조회를 하니 편하더라고요. 




발주내역을 확인해보면 입고처리하려는 수량과 동일하게 발주등록한 내역이 있을 겁니다.

그럼 좌측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선택적용'을 누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입고처리가 되었나요? 입고일자만 넣으시면 발주입고 처리가 완료됩니다.


2. 더존 아이큐브 예외입고 처리하기


예외입고처리는 ERP로 발주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입고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전화상으로 구두발주를 낸 경우와 같이 발주등록을 하지않은 경우 발주내역이 없기때문에 입고처리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이때 사용하면 되는데요. 예외입고는 발주입고보다 더 간단합니다.

입고일자, 거래처명을 넣고 입고된 품목들의 품번과 수량, 단가만 집어넣으면 간단히 해결되니까요.

이부분은 굳이 사진으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3. 더존 아이큐브 예외입고 처리 아주 쉬운방법


이부분이 꿀팁입니다. 입고처리하는 방법이야 몇번하다보면 손에익기때문에 별로 어려울것이 없는데요.

간단하게 입고처리하는 방법은 말해주지않으면 잘 모르거든요.

특히 동일한 거래처로부터 동일한 품목을 지속적으로 구매할 경우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한 거래처에서 동일한 5가지의 품목을 수량만 달리하여 며칠에 한번씩 구매를 하고있거든요.

이럴경우 정말 효과적입니다.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주는 최고의 스킬이니까요.

또한 이 부분은 입고처리뿐만아니라 발주등록할때도 요긴하게 사용되니 활용하면 좋을것 같네요.



먼저 입고처리 ▷ 예외입고 부분에서 입고처리하려는 거래처명으로 조회를 합니다.

최근에 동일한 업체에서 동일한 품목을 구매한 내역이 있네요. 수량이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자, 해당 내역을 클릭한 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봅니다.

데이터변환, 클립보드 복사, 정렬, 틀고정 등 많은 내용이 뜨는데요.

우리가 주목할 것은 '입고복사'입니다. 한번 클릭해보세요.




'복사되었습니다. 입고일자를 입력하고 저장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뜨네요.

입고전표에 나와있는 입고일자만 입력하면 입고처리가 완료된것입니다.

수량이 다르다면 수량만 변경하면되니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가가 달라져도 변경가능하니 걱정마세요.


어떤가요? 아주 손쉽게 입고처리가 끝났죠?

ERP에서도 복붙(Ctrl+C, Ctrl+V) 기능이 있다는거.. 모르시는분들 은근 많더라고요.

작은 스킬하나가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엑셀관련해서도 꿀팁들이 많으니, 우측상단 카테고리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