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직장인투잡]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 대공개

반응형

인터넷으로 돈버는 사람들이 많다는것 혹시 아시나요? 혹시 이 글이 광고라 생각하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한번 읽어보세요. 5분도 채 안걸립니다.


다단계처럼 가입시 몇십만원을 지불하고 시작해, 다른사람이 자신을 추천하면 수당을 받는 그런것이 아니라 초기비용없이 순수히 돈버는 방법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근데 글을 쓰면서 다시 읽어보니 뭔가 제가봐도 광고냄새가 나긴하네요.


그래서 몇줄읽다가 그냥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실분들이 있을 것 같아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전체 개요만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2. SNS로 돈버는 방법

3. 레포트자료로 돈버는 방법

4. 어플로 돈버는 방법

5. 유튜브로 돈버는 방법



자, 위의 다섯가지를 보시고 '이런걸로 돈을 벌수있나?'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몇가지는 이미 알고있는 사람도 있을텐데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제가 이 블로그를 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하고있고, 유튜브에 가보면 엄청난 동영상들이 쏟아져 나오는데요. 이런것들을 하는 이유가 단순히 취미라서 그런걸까요? 아닙니다. 물론 취미로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건 일부일뿐이고 돈을 벌기위해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블로그나 유튜브로 얼마나 돈을 벌수있을까요?


블로그 기준 적게는 매달 1~20만원부터 많게는 2천만원 넘게 버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건 제가 직접 수익을 확인한 사람들 기준이며, 물론 더 많이 버는 사람도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는 블로그보다 수익이 몇배 더 많기도 하구요.



어때요? 살짝 구미가 당기시나요? 직장인으로 월 수익 20만원만 찍는다고 보더라도 연봉에 240만원이 늘어나는겁니다. 그럼 월수익 100만원을 찍는다면? 연봉에 1200만원이 추가되는거죠. 해볼만 하겠죠? 실제로 월수익 300만원을 찍고 투잡이 아닌 본업으로 전향하는 블로거,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가능성을 본거죠. 




그럼 좀 더 상세하게 파고 들어가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은 포스팅 하나로 끝내기에는 너무 방대하기때문에 연재형식으로 계속 포스팅을 발행할 예정입니다. 시간날때마다 관련 포스팅을 계속할 예정이니, 즐겨찾기 해두시고 생각나면 한번씩 제 블로그 방문해주세요.



1.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두가지로 나누면 네이버 블로그와 비네이버 블로그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로 돈벌기

네이버 블로그는 흔히 알고계시는 것처럼, 제품을 협찬받아 리뷰를 작성하거나 맛집을 무료로 이용하고 포스팅을 해주는 것으로 돈을 벌기도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내에 하나의 카테고리를 빌려주고 돈을 받는 방법도 있으며, 써달라고하는 포스팅을 그대로 올리기만해도 건당 몇만원씩 버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저품질 블로그에 빠져, 키워드 검색시 더이상 본인의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수익을 목적으로 하거나 제품협찬, 맛집을 공짜로 다니기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2) 비네이버 블로그로 돈벌기

비네이버 블로그라면 말 그대로 네이버가 아닌 블로그들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티스토리를 비롯해 구글블로그 등 다양한 블로그가 있는데요. 이 블로그들의 특징은 블로그 자체를 본인의 입맛대로 수정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html 태그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꾸미거나 광고를 넣을수도 있는데요. 바로 이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에 보시면 상/하단, 그리고 중간에 광고가 있는데요. 포스팅을 읽다가 광고를 클릭할 경우 일정 금액을 광고홍보비 명목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클릭 1건당 수익은 크지않지만, 한달로 보면 이게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닙니다. 이처럼 광고를 제공하고 수익을 벌수있는 회사는 구글 애드센스, 텐핑, 타불라, 클릭몬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가 아닌 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수익을 계획하신다면 네이버블로그보다 오히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로서는 쉽진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처럼 간혹 업체로부터 제품을 협찬받아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SNS로 돈버는 방법

전세계 10억이 넘는 이용자들이 사용한다는 페이스북이 바로 SNS의 대명사입니다. 페북에 친구추가는 5000명까지 가능하며, 트위터처럼 팔로워수를 계속 늘릴수도 있는데요. 이처럼 페북을 활성화하여 판매하거나 네이버 밴드를 만들어서 회원수가 많은 밴드를 계정 통째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한 계정당 적게는 70만원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받고 팔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것들은 불법적인 것들이기때문에 굳이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수익을 내느냐?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살짝 언급해드리자면 첫번째는 바로 '텐핑'이라는 어플입니다. 위에서 블로그관련 글에서도 살짝 언급이 되었는데요. 이 '텐핑'이라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처럼 광고를 클릭하면 게시자에게 수익이 발생합니다. 또한 클릭뿐아니라 동영상 광고를 볼 경우에도 수익이 발생하며, 게시자 소개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거나 임플란트, 성형, 리조트 등의 계약을 할 경우에도 중개수수료 형식으로 수익을 벌 수 있습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두번째는 블로그와 연계하여, SNS를 통해 본인의 블로그로 유입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SNS로 유입된 사람들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할경우 수익이 발생하게되므로 잠재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3. 레포트자료로 돈버는 방법

대학교를 다닐때 레포트 과제가 많았죠? 그런데 레포트 제출후 자료는 어떻게 하셨나요? 그냥 쓸모없다고 생각하고 지워버리거나 어디있는지 찾아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이를 레포트판매 사이트에 올려 수익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 알고있는 해피캠퍼스, 레포트월드가 유명하며, 그외에도 캠퍼스월드, 레포트샵, 레포트매니아 등이 있는데요. 보통 한건당 1,000원에서 3,000원 수준으로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어플로 돈버는 방법

어플로 돈버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광고를 보고 돈을 버는방법부터 이것저것 수많은 돈버는 어플들이 있는데요. 저는 EyeEm이라는 어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국산 어플은 아니고 외국에서 만들어진 일종의 SNS같은 어플인데요. 인스타그램처럼 사진을 올리고, 다른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친구맺기도 가능하고요. 그런데 어떻게 수익을 얻을수있나, 궁금하시죠? 인스타그램처럼 사진을 올려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은 특히나 저작권/라이센스 규정이 어마어마해서 잡지나 사이트에 사진을 등록할때도 저작권 문제에 걸리지 않게 주의를 하는데요. 라이센스가 없는 무료 이미지 혹은 돈을 지불하고 구매한 사진만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 EyeEm이란 어플은 사진판매사이트로 유명한 'Getty이미지'와 연동되어있어서, 사진을 올리는 순간

판매할 수 있는 권리가 생깁니다. 그리고 한건 팔릴때마다 수익이 발생하구요. 휴대폰에 들어있는 수많은 사진들 혼자만 보기엔 아깝지 않은가요? EyeEm에 한번 올려보세요. 외국인 친구도 사귀고 돈도 벌 수 있고 일석이조의 효과입니다. 



5.유튜브로 돈버는 방법

이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단 블로그에 광고를 넣느냐, 동영상에 광고를 넣느냐라는 차이일뿐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하는 것과 동영상을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 중 어떤게 쉬울까요? 블로그에 글하나를 포스팅하는 시간은 넉넉잡아 1시간 정도인데요. 물론 포스팅의 질과 양에따라 그 이상이 될수도 그 이하가 될수도 있겠지요. 그럼 동영상을 하나 만들려면 얼마나 시간이 소요될까요? 동영상을 찍기전에 무엇을 찍을 것인지 고민도 해야하고, 동영상도 찍고, 편집도해야하고 아마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릴텐데요. 시간 기준으로 보면 '블로그 <<< 동영상'으로 비교대상이 안됩니다. 그럼 무조건 블로그를 하는게 좋은걸까요?

수익을 얻기위해서는 블로그든 동영상이든 일단 사람들이 많이 봐줘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보는 것을 노출된다고 표현하는데요. 그럼 이번엔 블로그에 쓴 글 하나와 동영상 하나가 노출되는 양을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블로그 하나의 포스팅을 기준으로 사람들이 검색하거나 SNS를 통해 유입되는 횟수가 얼마나 될까요? 

사실 포스팅 하나에 유입수가 1만이 넘는다면 엄청난 수준입니다. 그런데 유튜브 영상하나를 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유튜브 메인페이지만 보더라도 몇백만뷰, 몇천만뷰를 찍은 동영상이 수두룩합니다. 물론 그 동영상들처럼 몇만뷰 이상을 찍는게 결코 쉬운일은 아니지만, 블로그에 비하면 수월한 편이라는거죠.

블로그를 할 것이냐, 유튜브를 할것이냐는 시간과 비용, 모든걸 감안해서 결정하면 됩니다.



자, 인터넷으로 돈버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봤는데요. 직장인이 투잡으로 할수있는 것은 위와같이 5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잡이 아니라 본업으로 해도되구요. 실제로 회사를 다니다 블로거 혹은 유튜버로 전향하신 분들도 간간히 보입니다. 저도 월 500정도 수익을 벌게되면 본업으로 전향해볼 의향도 있구요.


오늘은 앞으로 제가 포스팅할 내용의 개요만(?) 작성했고, 다음 포스팅부터 하나하나 상세하게 작성할 계획입니다. 위 순서대로 포스팅을 할지, 뒤죽박죽으로 할진 아직 모르겠지만 하나의 카테고리에 포스팅할 계획이므로 '직장인 투잡' 카테고리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 해놓으시면 더더욱 좋구요.

그럼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으로 돈벌기' 프로젝트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