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기업 소프트웨어

더존 ERP프로그램 아이큐브(I-Cube) 거래처단가등록 방법

반응형

더존ERP 프로그램인 아이큐브를 사용하면서 직원들이 입고처리나 출고처리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반복되는 품목들의 입/출고처리시 귀찮은 단가입력때문입니다. 동일한 품목이 동일한 거래처로부터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빈번하고, 하나의 제품이 여러 고객사로 출고되는일이 빈번한데, 그때마다 업체에 맞는 구매단가나 판매단가를 입력해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손쉽게 입고처리나 출고처리를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거래처 단가등록' 메뉴에서 가능한데요. 동일한 품번을 여러업체로부터 구매를 하더라도, 동일한 제품을 여러업체에 각각 다른 가격으로 판매를 하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하나의 품번을 여러 거래처별로 단가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아이큐브에서 거래처 단가등록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더존 아이큐브를 실행한 후 시스템관리로 들어갑니다. 이해가 안가시면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시스템관리라는 메뉴에도 기초정보관리, 초기이월관리, 물류통제관리 등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요.


시스템관리 ▷ 기초정보관리 ▷ 물류생산 ▷ 거래처단가등록  이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먼저 입고처리를 편하게 하기위해 구매단가를 등록해보겠습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거래처명을 입력한 뒤 조회(F12)를 눌러보세요. 만일 아무것도 뜨지않는다면, 등록된것이 없는 겁니다. 그럼 해당업체에서 구매하는 품목을 입력하고 해당업체 단가만 등록하면 됩니다. 거래처 단가등록이 완료된 이후부터는 입고처리할때, 품번과 수량만 넣으면 자동으로 단가가 등록되면서 금액도 계산됩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이죠? 이런식으로 업체별로 구매단가를 등록해놓으면, 오기입으로 인해 물품을 잘못된 단가로 구매하는 실수도 막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구매단가와 판매단가는 등록한 시점 이후부터 입고처리나 출고처리에 반영됩니다. 기존 입고내역/출고내역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단가인하가 되었다면, 역시 위와같이 거래처 단가등록에서 수정만하면 되며, 기존 입출고내역은 변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판매단가도 구매가등록과 동일한 방법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이처럼 '거래처단가등록' 메뉴에서 한번만 입력해놓으면, 단가변동이 있기전까진 입고 또는 출고처리할때 매우 편리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단가오류도 막을 수 있다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고요. 자, 아직까지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거래처 단가등록을 해보세요. ERP사용이 더욱 효율적이고, 빠른 처리가 가능할 것이라 장담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