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PDF용량 줄이기 - 프로그램 없이 인터넷으로 간단히 줄이는 방법

반응형

회사에서 고객사 또는 협력업체로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보통 PPT나 엑셀파일을 그대로 송부하지않고, 주로 PDF로 변환하여 보냅니다. 그런데 PPT에 사진이 많을 경우 PDF파일도 용량이 커지는데요. 오늘은 PDF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PPT의 사진용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었는데요. 아래 관련 링크도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파워포인트(PPT) 사진용량 줄이는 방법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PPT에 사진이 많을 경우, PDF도 용량이 커지는데요. 이것보다 더 심각한 문제가 스캔파일입니다. 스캐너로 A4용지하나를 스캔하는데, PDF용량이 10메가에 육박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JPG파일이라면 손쉽게 포토샵같은걸로 이미지 사이즈만 줄이면되는데, PDF파일은 수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간단하게 PDF 용량을 줄이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않고, 인터넷에서 쉽게 변환하는 방법인데요. 회원가입도 필요없고 10초정도만 투자하면 될 정도로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먼저 스몰PDF사이트에 접속합니다. Smallpdf.com으로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이 영문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다 쉽게 사용하기위해 한글홈페이지로 접속하면됩니다. smallpdf.com/kr 


처음부터 한글홈페이지를 알려드려도 되는데, 굳이 둘다 설명해드리는 이유는 이렇게해야 뭔가 꿀팁인것 같아서 알려드리는 것이니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메인페이지가 무지개색깔처럼 알록달록 예쁘네요.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pdf 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기능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좌측의 [PDF 압축]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 화면처럼 나오는데요. 일단 위 스크린샷은 영문판 홈페이지에서 진행했기때문에 영어로 나오지만, 한글홈페이지에서는 한글로 나오므로 더 쉽게할 수 있습니다. 워낙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다보니 영문판 홈페이지에서도 간단합니다. 압축하고싶은 PDF파일을 마우스로 드래그앤드롭하시면 됩니다. 그냥 마우스로 클릭해 옮기기만하면 된다는 거죠.


업로딩중입니다. 파일 용량이 크다면 오래걸리겠지만, 5메가 안팍의 파일도 몇초 안걸릴정도로 생각보다 빠릅니다.



완료되었습니다. 5.13메가 파일이 3.96메가로 약 30프로정도 용량이 줄었는데요.  파일용량이 더 커질수록 더 큰 비율로 용량이 감소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의 빨간 네모부분을 클릭하시면, 용량이 압축된 PDF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혹시라도 회사 기밀문서라서 보안문제가 우려될수도 있는데요. 사용자의 파일은 한시간 안에 서버에서 영구히 삭제되며, 아무도 파일에 액세스할 수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리 말씀해드리자면 위 SmallPDF 웹사이트의 단점이 딱하나 있는데요. 바로 1시간에 최대 두번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파일을 압축하려하면 위와같은 문구가 나오는데요. "시간당 최대로 작업가능한 파일 갯수 2개를 초과하였습니다.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시면, Smallpdf 프로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되어있네요. 가입하면 한달에 6달러씩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따라서 무료로 사용하기위해 한시간에 2개까지만 이용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IP주소로 시간당 제한이 있으니,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면 또 2개를 더 할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PDF로 변환된 PPT나 엑셀파일을 다시 원상복구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아직 안해봐서 진짜로 될지 궁금하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