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상식/플랜지 배관자재

배관자재 국가별 규격의 종류 - JIS, KS, ANSI, ASME, BS 등

반응형

일반적으로 배관자재인 Pipe, Flange, Elbow 등의 피팅류와 밸브관련된 규격은 보통 JIS, ANSI, ASME, DIN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KS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국제표준규격의 일반사항만 기록한 것이니 외울필요까진 없고, JIS가 일본공업규격이구나! 이정도만 알아도 될 것 같습니다.

 


KS : Korean Industrial Standards (한국공업규격) 


KS는 한국 공업 규격의 줄임말로 표준화를 위해 제정된 공업규격을 보급,활용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제품의 품질개선과 생산능률의 향상, 거래의 단순화와 공정화 도모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JIS : Japanese Industrial Standards (일본공업규격)


공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제정되는 일본의 국가규격입니다. 일본공업표준조사회의 심의를 거쳐 제정되고 일본규격협회로부터 발행 및 배포됩니다. JIS 는 식품ㆍ농림분야를 제외한 공업제품의 개발, 생산, 유통, 사용을 대상으로 제정되고 있습니다. JIS마크 표시제도는 JIS 제품에 적합하다는 마크표시를 하는 제도로서, 사용자나 소비자가 안심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입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JIS마크가 표시된 건수는 약 16,000건에 달한다고 하네요.


 


ANSI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미국규격협회)


일본의 JIS, 한국의 KS와 같이 미국내의 공업규격을 제정 관리하고 있는 미국 규격협회입니다. 

 



DIN : Deutsche Industric Normen 


독일규격협회(Deutsche Normenausschuss. DNA)에 의해 제정된 독일의 공업규격입니다. 현재 10,000여 가지가 넘는 DIN규격이 제정되어 있습니다. DIN규격에 적합한 제품을 제조할 경우 제품에 DIN을 표기할 수 있지만, 독일규격협회에서는 이에 대해 감독의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BS : British Standard(영국표준협회)


1901년 영국 토목학회에서 강(강재)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공학표준위원회와 기계 학회, 조선기술자협회, 철강협회 및 전기학회에 의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철강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표준화에까지 발전하였으며, 1931년 현재의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으로 개편 되었습니다.




JPI : Japan Petroleum Institute (일본석유화학)


석유화학공업용장치 관계규격 및 석유시험 관계규격을 심의 제정하고 있습니다.



 

API :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석유화학)


1919년 석유공업에 있어서 기구,설비,방법의 개선과 단순화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제조업자와 석유업계에서 상호인정하는 규격을 제정/개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SME :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미국기계학회)


미국 기계 학회의 약칭으로 보일러 및 압력 용기의 설계, 제작, 검사에 관한 기술 기준, ASME 코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AWWA : American Water Work Association (미국수도협회규격)


1881년 설립되어 물 공급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규격제정 건수는 102건으로 거의 모든 AWWA규격은 ANSI규격을 채용했습니다. 따라서 표기법은 AWWA규격의 분류기호(3자리수)와 ANSI기호로 2중 표시되어집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각 나라의 규격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 내용은 해당규격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한번쯤 읽어보시기만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JIS라면 '일본공업규격'이구나 라는 정도? 다음 포스팅부터 배관 피팅자재인 엘보, 레듀샤, 티 등의 순으로 규격별 치수에 대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카테고리 "업무상식"에서 플랜지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들의 규격집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