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경영 경제 마케팅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무인점포 아마존고(Amazon Go)

반응형


작년인 2016년 12월, 인터넷서점으로 시작해 세계최대의 인터넷쇼핑몰이 된 아마존(Amazon)에서 계산대가 필요없는 아마존고(AmazonGo) 상점을 오픈했습니다. 마트에 들어갈때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어 신원을 인증한뒤 원하는 물건을 골라 그대로 마트밖으로 물건을 가지고 나가면 자동 결제되는 방식인데요. 일단 하단의 유튜브 영상을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위 동영상을 처음봤을땐, 물건을 고르고 자신의 가방에 넣길래 마트에서 물건을 훔치는것을 잡는 새로운 방법이 나온건가 싶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아마존고는 스마트폰 어플로 체크인을 하고 물건을 고른뒤 계산대에서 줄 설 필요없이, 그냥 마트밖으로 나가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는 편리한 마트인데요. 물론 구매내역은 스마트폰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시스템 오류에 따라 중복결제나 잘못된 것이 있다면 즉시 내방해서 수정할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이 잘 버물러진 것이 바로 '아마존고'가 아닐까란 생각이 드는데요. 이와같이 4차산업혁명은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기존 마트의 계산대에서 계산원이 없는 셀프계산대가 생기더니, 이젠 계산원도 없고 계산대도 없는 '아마존고'가 생겨났네요. 앞으로 기계가 사람을 대체한다는 말, 이젠 우습게 들리지도 않습니다. 구글의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도 머지않아 곧 현실화될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앞으로 4차산업혁명이 우리에게 가져다줄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나가야할지 기대반 우려반입니다. 4차산업관련하여 지난 포스팅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더보기

   빅데이터 시대, 이제는 스마트데이터가 필요하다.

   아마존 드론택배의 상용화 가능성과 궁금한점 Q&A

   4차산업혁명으로 미래에 없어지는 직업과 절대 사라지지않는 직업순위 TOP10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