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일본 여행과 문화

일본어로 ㅋㅋ는? 웃을때 사용하는 줄임말과 많이 사용되는표현은? www (笑) ワラ

반응형

인터넷이나 카톡과 같은 메신저를 이용하면서 웃을때, 어떻게 표현하시나요? 보통 ㅋㅋㅋ 또는 ㅎㅎ를 많이 사용하실텐데요. 그럼 일본은 어떤 표현을 많이 사용할까요? 오늘은 일본어로 인터넷상에서 웃을때 사용하는 표현의 종류와 많이 사용되는 표현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일본어 웃는표현의 종류와 어원


일본어로 웃는표현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것들이 있습니다.

www, w, 笑, (笑), ワラ, ワラ, わら

가장 일반적인 표현들만 모았습니다. 위 단어들의 공통점은 바로 '웃다'라는 의미를 가진 일본어 笑い(와라이)에서 온 표현인데요. 와라이를 일본어 자판으로 칠때 'warai'라고 치기때문에 줄여서 w로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럼 www와 w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나라의 ㅋㅋㅋ와 ㅋ의 차이점 정도로 보면되겠네요. 큰 차이가 없다는 말이죠. 다른 표현인 笑와 (笑)는 한자만 가져다 쓴것이고 ワラ와 ワラ는 笑의 가타카나를 わら는 히라가나로 쓴것입니다.

이러한 표현방법도 점점 변화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약 10여년전에는 '(笑)'라는 표현이 비웃음에 가까운 의미로 사용되었다고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웃음보다는 일반적으로 웃을때 많이 사용되고있습니다.



그럼 요즘엔 어떤 표현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0대부터 30대까지의 일본 여성들 백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앙케이트 조사입니다.


■ 일본에서 많이 사용중인 웃는표현과 그렇지않은 표현

"당신이 사용하는 표현은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에 대한 일본여성들의 답변입니다.


결과는 위 그래프대로 괄호가 없는 笑가 74.3%를 차지하면서 1위를했네요. 일본여성들 10명중 7명이 이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今日も疲れたね。 笑

그 뒤로 (笑)와 www, w 순으로 나타났으며 ワラ(전각)와 ワラ(반각)처럼 카타카나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 표현을 알아보겠습니다.
 
"한물간 표현은 어떤것입니까? (복수응답가능)"


가타카나 반각문자와 전각문자로 표현한 ワラ와 ワラ가 압도적인 수치입니다. 10여년전만해도 이 표현들이 귀엽다는 평이 많았는데,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않는 표현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わら와 www순으로 비율이 집계되었는데요. 역시 괄호없이 사용하는 笑가 없는걸보니, 현재 일본에서 대세인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성이 사용하고 있으면 싫은 표현은 어떤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이 사용하고 있으면 좀 싫어지는 표현을 모두 선택해주십시오."


조금전 위에서 알려드린 한물간 표현순위와 많이 겹치네요. 위와같이 답변한 이유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ワラ와 ワラ : 카타카나 표현은 너무 어린애 같다, 여중생같다.

わら : 히라가나로 칠 정도라면 변환하면 좋을 텐데, 20살정도까지라면 괜찮은데 나이가 많다면 너무 애같다.

www : 오타쿠 같다, 너무 장난스럽다.


이상 간단하게 이유를 알아봤는데요. 참고로 위답변들은 100여명의 앙케이트 조사결과이므로 모집단이 적어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바랍니다. 그런데 괄호없이 표현하는 '笑'는 한물간 표현, 남자가 사용하면 싫은표현에 대한 질문에 단 한표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 눈에띄네요. 어떤걸 사용해야할지 애매하다면 이 표현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