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광고 적용하는 방법 - 플러그인, HTML 수정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 구글 애드센스 반응형광고와 링크광고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아직 애드센스 광고를 만들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보시기 바랍니다.


☞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링크광고 만드는 방법



위 포스팅대로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이 광고코드를 티스토리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플러그인으로 상단, 하단에 광고 삽입하는방법

2. HTML/CSS 편집에서 링크광고 삽입하는 방법

3. 포스팅 내용의 중간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

4. 사이드바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이 사이드바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3가지가 될수도 있는데요. 사이드바에 삽입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루기로 하고, 오늘은 위의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플러그인으로 애드센스 광고 삽입하기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로그인한 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좌측에 보시면 플러그인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플러그인 설정을 선택합니다.




플러그인 종류가 많은데요.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상단메뉴의 [수익]부분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모바일형, 데스크탑 웹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반응형 사용에 체크하면 됩니다.




애드센스를 블로그의 상단이나 하단, 혹은 둘다 설정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것을 선택해 애드센스에서 만든 광고코드를 붙여넣으면 됩니다. 간단하죠?



둘째, HTML 편집으로 링크광고 삽입하기


이번에는 링크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링크광고는 일반 이미지 광고와 달리 까다로운편인데,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 관리모드에서 [HTML/CSS 편집]을 눌러주세요.


HTML 편집화면으로 들어가는데요. HTML 태그를 잘못 손대면 나중에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잘 모르신다면 다른건 손대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찾기 단축키인 컨트롤+F(Ctrl+F)를 누른 후 article_rep_desc 를 입력합니다.



위 그림과 같은부분을 찾으셨나요? 대문자로 입력하면 검색이 안되니 꼭 소문자로 article_rep_desc로 검색하세요. 찾으셨다면 이부분이 포스팅 본문인데요. 위아래로 링크광고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하단에만 링크광고를 넣었는데요. 위에넣으면 포스팅 상단부분에도 링크광고가 삽입됩니다. 참고로 여기에 링크광고외에 다른 광고를 삽입하면 광고 출력이 안됩니다. 따라서 링크광고만 넣어주세요.



셋째, 포스팅 중간에 애드센스 삽입하기


예전에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할 경우 이미지광고 3개, 링크광고 3개로 한정되어있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포스팅 내용이 길다면 광고도 많이 삽입해도 된다는 말인데요. 너무 많이 삽입하면 제재가 될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간 광고는 플러그인이나 전체 HTML편집으로 광고 삽입이 불가능하며, 하나하나 삽입해줘야하는데요. 


직접 삽입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와 같이 포스팅을 합니다. 포스팅을 모두 작성한 후 우측 상단부분의 HTML 부분에 체크를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삽입을 위해서는 꼭 HTML로 전환한 뒤 코드를 삽입해야합니다.




HTML모드로 변경되었는데요. 몇자 안적어서 크게 달라진부분이 없어보일지 모르겠지만, 포스팅에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글자색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넣게되면 엄청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이럴때 꿀팁하나 알려드리면 광고를 삽입하고 싶은 부분에 ★같은 기호를 넣어두면 해당위치에 쉽게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해당위치에 광고코드를 넣은 후 잘 반영되었는지 [미리보기]버튼을 눌러 확인해볼까요?



이상없이 광고가 나오고 있네요. 본인의 메일로 애드센스 광고코드를 전송해놓고, 포스팅할때마다 이런식으로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간단히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는 3가지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처음 두가지 방법은 한번만 설정해두면 모든 포스팅에 자동으로 반영되지만, 세번째 방법은 포스팅할때마다 적용해줘야한다는 사실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은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하단의 카테고리 다른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