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관련 정보/경영 경제 마케팅

컬러마케팅의 중요성과 브랜드 전략, 기업사례

반응형
네이버, 이마트를 떠올리면 각각 어떤 색상이 떠오르는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이버에 녹색을, 이마트에 노란색을 떠올렸을텐데요. 이처럼 자기 브랜드만의 컬러를 갖는 것은 아주 중요한 사실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의 뇌리에 기억되기 쉽고,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예전 TV프로그램에서 ‘더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녹색창에서 ○○을 검색하세요!’라는 자막이 자주 나왔었는데요. 포털사이트 이름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지만 시청자들은 누구나 네이버를 떠올렸습니다. 색상 하나로 떠올릴 수 있는 기업, 정말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처럼 기업의 컬러마케팅을 브랜드 전략의 하나로 사용하는 기업이 전세계적으로도 무수히 많은데요. 그림을 통해 기업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림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빨간색은 코카콜라, 노란색은 맥도날드와 니콘, 파란색은 페이스북과 HP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으로 생각해보면 파란색은 삼성, 녹색은 네이버, 노란색은 이마트와 카카오톡 등으로 대표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강력한 인상을 주기위해 여러 가지 색깔을 마구 섞어 쓰는 것은 어떨까요? 이 경우엔 오히려 산만해 보이기만 하고, 그 브랜드의 주요 색상이 기억에 잘 남지 않게 됩니다.

국내 포털사이트 2위인 다음(DAUM)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DAUM하면 어떤 색상이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은 잘 떠올리지 못할거라 예상되는데요.


DAUM의 로고를 보면 이처럼 파랑, 녹색, 노랑, 빨강 네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너무 많은 색상을 사용해 뚜렷한 이미지가 안남는 사례 중 하나인데요. 카카오와 합병하면서 다음카카오가 된 이상 노란색으로 컬러마케팅을 밀고 나가는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컬러가 제품구매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흥미로운 수치가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92% Believe color presents an image of impressive quality
92%의 사람들은 컬러가 인상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준다고 믿는다.
90% Feel color can assist in attracting new customers
90%의 사람들은 컬러가 새로운 소비자들을 이끄는데 도움을 준다고 느낀다.
90% Believe customers remember presentations and documents better when color is used
90%의 사람들은 프레젠테이션과 문서에 컬러가 사용되었을 때 더 기억에 잘 남는다고 믿는다.
83% Believe color makes them appear more successful
83%의 사람들은 컬러가 더욱 성공하게 만들어준다고 믿는다.
81% Think color gives them a competitive edge
81%의 사람들은 컬러가 그들에게 경쟁적 우위를 준다고 생각한다.
76% Believe that the use of color makes their business appear larger to clients
76%의 사람들은 컬러의 사용이 그들의 사업을 클라이언트에게 더 크게 느껴지도록 만든다고 믿는다.

출처 : Color and Marketing – The Impact of Color on Brand Identity



당신은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줄 브랜딩 컬러를 사용하고 있나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