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컴퓨터 PC 꿀팁

가성비 좋은 노트북 선택요령, 3가지만 알면 선택끝!

반응형

노트북을 구매하려고 생각중이신가요? 시중에 나와있는 노트북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걸 선택해야할지 망설이고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게이밍 노트북은 제외합니다. 노트북의 용도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 검색이나 간단한 문서작업, 영화 정도 다운받아보는 용도가 있겠고, 또다른 하나가 바로 게임용인 게이밍노트북입니다. 그런데 게임의 종류도 천차만별인데다가 고사양 게임과 저사양게임을 구분해 추천하려면 포스팅 내용이 너무 방대해지기 때문에, 앞에서 말했던 웹사이트 검색 및 대학생들 레포트 작업, 회사원들의 프레젠테이션 작업용도 정도로 한정지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의 최대장점인 휴대성에 비추어볼때, 게임목적으로 노트북을 사는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성능을 두고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비교했을때 100% 데스크탑 가격이 저렴하기때문에 가성비면에서는 노트북이 데스크탑을 따라잡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추후 업그레이드를 감안하더라도 데스크탑이 용이하기때문에 용도가 게임목적이라면 데스크탑 구매를 추천합니다. 게임은 집에서하고, 밖에 나가면 PC방에서 하는게 낫지않을까요? 만약 게임도해야하고 휴대성도 좋아야한다고 생각하시는분은 본인이 즐겨하는 게임사양에 맞는 비싸고 좋은 노트북을 사면됩니다.

 

 


서론이 너무 길어졌네요. 그럼 가성비 좋은 노트북,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딱 3가지만 알면 됩니다.


1. SSD  2. RAM(메모리)  3. CPU


별거아닌것 같지만, 위 3가지만 알아두면 노트북 선택방법이 아주 쉬워집니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좁아지기 때문인데요. 각각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SSD 
 

SSD는 HDD(하드디스크)의 대안 모델로, 최근 출시되는 컴퓨터에는 대부분 SSD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속도적인면에서 일반하드디스크는 SSD를 따라잡을 수가없는데요. 컴퓨터 부팅속도가 10초 이내로 가능하고, 디스크 저장속도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SSD가 장착되어있는 노트북을 사는것을 추천합니다. 단점이있다면 SSD는 HDD에 비해 다소 비쌉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SSD는 128기가 정도의 용량이 탑재되어있는데요. 용량이 커질수록 가격또한 너무 비싸지기때문에, 용량 부족을 대비해 HDD를 추가장착할 수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수있겠습니다.

 

2. RAM

 

HDD나 SSD가 컴퓨터의 주기억장치(저장장치)라면 RAM은 보조기억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드디스크의 파일이나 응용프로그램의 로딩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RAM의 용량 또한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에는 램이 2기가부터, 4기가, 8기가, 16기가, 32기가 등 배수로 점점 올라가는데요. 기본 4Gb 이상은 장착되어 있는 노트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CPU

 

CPU의 종류에는 셀러론, 펜티엄, i3, i5, i7까지 있는데요. i5 이하의 제품은 듀얼코어, i7부터 쿼드코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단순 문서작업이나 웹서핑하는데 굳이 i7같은 고사양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연히 싼가격에 성능이 좋은걸 사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거든요. 성능 좋은걸 사려면, 당연히 비쌉니다. 그럼 어떤걸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최소한 펜티엄급 이상을 추천합니다.

 
그외에도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봐야겠지만 게임용이 아니라면 큰 의미가 없기때문에 일단 제외시켰습니다. 그럼 위에서 말한 기준으로 노트북 사양을 선택해보면 SSD 128Gb, 램 4Gb, CPU 펜티엄 이상이 되겠네요. 이 정도 수준에서 디자인이나 크기 및 무게, 브랜드 등을 비교해보고 가격대에 맞는 노트북을 구매하면 됩니다.

 

 

최근 판매되고있는 노트북 중에 위 사항들을 만족하는 가성비 끝판왕 제품을 하나 추천하자면,  바로 삼성노트북 NT500R5W-KD2S입니다. 50만원 이하 가격대에서 SSD 128기가, 램 4기가, CPU 펜티엄급을 충족하는 모델중에서 다소 AS가 용이한 삼성, LG제품을 선택하려면 위 제품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하단부분 나사만 풀면 하드디스크와 램 추가장착도 가능하기때문에 더할 나위없이 좋습니다. 이번에 제가 구매한 노트북이 바로 NT500R5W-KD2S이기도 한데요. 이 노트북의 장점이나 구매후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보다 상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제가 구매한 11번가 최저가 링크를 달아뒀으니 관심있으신분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1번가 삼성공식유통사 NT500R5W-KD2S 최저가 보러가기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