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핑크퐁 장난감 셋트를 구매했더니 DVD CD를 주더라고요. 집에는 DVD 플레이어가 없기때문에 무용지물이었는데, 최근 태블릿PC Trek2를 구매하면서 태블릿에 동영상을 옮겨줘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DVD 파일은 확장자가 VOB인 파일형식으로 저장되어있어, 태블릿PC에 그대로 옮긴다고 하더라도 재생이 안됩니다. 따라서 태블릿PC나 스마트폰에서 DVD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변환을 시켜줘야하는데요.
오늘은 VOB파일이 무엇인지, VOB 파일을 변환하는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VOB란 DVD 비디오를 제작할때 사용하는 파일형식으로, 여러개의 비디오와 오디오, 제목이나 메뉴 등을 포함시킬 수 있는 유일한 파일인데요. 컴퓨터에서는 영상을 볼 수 있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VOB파일을 avi나 mp4 파일로 변환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Movavi Video Converter)입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시 많이 사용되는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도 유명한 프로그램인데요. 동일한 회사 제품이기도 합니다.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는 VOB파일을 mp4와 avi는 물론 다양한 확장자로 변환이 가능한데요. 설치 방법은 굳이 알려드리지 않아도 될만큼 간단하므로 과감히 생략합니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download 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www.movavi.com/kr/support/how-to/how-to-convert-vob-video.html
테스트로 vob 영상 하나를 변환해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사용방법 또한 간단한데요. 마우스로 vob파일을 드래그앤드롭하거나 좌측상단의 '미디어 추가'를 통해 등록하면 됩니다. 이후 아래 메뉴에서 원하는 확장자를 선택해 변환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되는데요. mp4나 avi, wmv, mov 등 입맛에 골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변환한 테스트 동영상은 약 17분짜리 영상으로 VOB파일 기준 용량이 약 1기가인데요. 태블릿PC에 적당한 수준의 화질(HD 720p)로 mp4 파일변환을 실행하니 약 20여분 소요됩니다. 그리고 용량이 거의 절반수준으로 떨어지네요.
1기가파일의 용량이 약 570메가바이트 수준으로 감소된것 보이죠? 용량이 절반수준으로 떨어지는것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태블릿PC에서 재생이 안되는 VOB파일을 MP4나 AVI파일로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말 매력적입니다. 게다가 화질도 선명하게 잘 변환되니 일석이조!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유료프로그램이라는 것. 설치된 프로그램은 체험판인데요. 일주일동안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체험판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게 어디냐?라고 생각할지 모르시겠지만 더욱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워터마크입니다. 위 사진 중간부분에 'movavi 평가판으로 이 비디오가 변환됨'이라고 보이시죠? 일반적인 프로그램들의 체험판은 대부분 동영상 도입부 초반에 몇초만 나오고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모바비는 15초마다 워터마크가 계속 나옵니다. 그리고 워터마크는 약 10초동안 유지되고, 영상 끝날때까지 끊임없이 미친듯이 나옵니다.
즉 다시말해 체험판은 어떤식으로 변환되는지 확인만 하고, 실제로 이용하고 싶다면 정품을 구매하라는 것인데요. 제품은 상당히 괜찮지만 체험판만 이용할 거라면 비추입니다.
정품 구매가격은 $39.95인데, 현재 40% 할인중이라 23.97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돈으로 환산할 경우 약 2만 5천원정도입니다. VOB 파일 변환을 자주 해야한다면 정품 구매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어쩌다 한번 해야한다면 굳이 비싼 돈주고 사야할 필요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저도 결국 테스트만 해보고 바로 삭제를 해버린 비운의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무료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지금은 정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진 않지만 한때 변환프로그램으로 유명했던 '다음팟플레이어'를 추천합니다. 관련 포스팅은 '카테고리 다른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