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관심사/블로그 수익모델

다음(daum) 통누락 저품질 탈출후기, 해결방법은?

반응형

사실 제 블로그 '감성으로 말하다'는 2017년 6월경부터 1년이 넘는 기간동안 다음 통누락인 상태였습니다. 저품질과 통누락을 제 기준에서 구분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저품질: 간간이 검색유입은 이루어지는데, 포스팅을 해도 뒷페이지로 밀려있는 상태.

통누락: 아예 검색유입이 없는 것.





1년이 넘는 기간동안 제 블로그는 Daum으로부터 검색유입이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Daum으로부터 검색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걸까요? 오늘은 다음 통누락으로부터 탈출하게된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제가 한 방법이 결코 통누락을 탈출하는 해결방법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몇자 남겨봅니다.



1. 다음(Daum) 통누락 이유


제 블로그가 다음으로부터 통누락이 된 이유는 제가 제일 잘 압니다. 블로그를 이용해 애드센스 수익을 벌고있긴하지만 좀 더 큰 수익을 벌고싶은 마음에, CPA에 손을 댔습니다.


CPA란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제 블로그를 통해 해당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저에게 커미션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모 다이어트 식품을 비롯해 몇가지 CPA글을 연달아 썼다가, 황천길로 떠나버렸죠. 단순히 저품질이 아니라 통누락에 빠진거죠.



2. 다음(Daum) 통누락 해결을 위한 발버둥


다음 통누락이 되자마자 제가 할 수 있는건 몇가지 없었습니다. 문제시 될만한 CPA 포스팅을 모두 삭제하고 기다렸죠. 그런데 기다리고 기다려도 Daum은 저를 외면합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는데요. 되돌아온 답변은 뻔했습니다. 그래서 다음유입을 포기하고 네이버와 구글을 상대로 포스팅을 하기로 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든 블로그이기도하고, 메인블로그라 여겨질만큼 정말 신경쓰면서 키운 블로그였거든요. Daum이라는 엄마가 나를 외면하고 있지만, 이웃집 고모(Naver)나 이모(Google)가 아직 저를 찾아주고 있으니, 괜찮다며 스스로 위안을 했습니다.



3. 뜻밖의 다음(Daum) 유입, 메인에 걸리다.


그러던 어느날 다음으로부터 엄청난 유입이 들어옵니다. 바로 Daum 여행부문 메인에 걸린 것이죠.



#경주 황리단길의 감성분위기 가게들 - 감성으로 말하다.



경주에 놀러갔다가 후기 포스팅을 썼는데, 이게 다메에 걸릴줄이야. 2~3일동안 약 10만명의 유입이 발생합니다. 뭔가 다음 통누락이 풀릴것만 같은 기분이었죠. 하지만 다음 메인에 내려가면서부터 유입이 1도 없습니다. 




4. 다시한번 고객센터에 문의


다음 통누락 이후 약 반년정도 후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이제 CPA 관련 포스팅없이 순수한 마음으로 포스팅 중이니 제발 풀어달라. 열심히 하겠다! 하지만 이번에도 퇴짜를 맞습니다. 결국 포기. 정녕 다음 통누락에 빠지면 블로그를 리셋해야만 하는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포스팅은 계속 하기로 합니다. 



5. 다음 통누락, 그런데 또 다음 메인에 뜨다?


다음 통누락에 빠진지 1년이 조금 더되었는데, 이번에 또 다음 메인에 뜨게됩니다.



#쏘렌토 HUD(헤드업 디스플레이) 장착후기, D2000 HUD OBD2 추천



바로 위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이 다음 자동차+ 부분 메인에 걸리면서 역시 2~3일동안 몇만명이 다음으로부터 유입되었습니다. 그런데 마냥 기분이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오히려 화가 났죠.

다음 통누락으로 검색유입은 1도없는데, 다음 메인에는 왜 걸어주는지.. 다음 메인 선정하는 담당자와 저품질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다르다면, 제발 메인을 선정하는 담당자가 잘 얘기해줘서 통누락을 벗어나게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고객센터에 글을 남깁니다. 정확히 1년 2개월 만이죠.



6. 다음 고객센터 문의


이번에는 정말 절실하게 글을 써서 문의를 했습니다. 다음 통누락으로 1년넘게 유입이 없는데, 최근 다음 메인에 선정되었다.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가 아닌 착한 블로그가 되겠다. 이런식의 구구절절한 문의를 보낸 결과, 다음으로부터 답변이 되돌아 왔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틀에박힌 답변과는 다른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시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


그리고 몇 시간 후 다시 답변메일이 왔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재수집 처리하였습니다. '



최근 유입경로를 보니 다음 로고가 딱 떠있더라고요. 그때 기분은 정말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지금은 다음에서도 검색으로 유입이 잘되고 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답변에 따르면 키워드 반복, 과도한 광고, 중복 등의 어뷰징성 문서를 보유한 블로그를 추출해 

검색 노출 시 페널티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많은 수익을 벌기위해 어뷰징 행위를 하다보면 저품질 또는 통누락으로 한순간에 블로그가 날아가버리게 되는 것이죠.


만약 저품질이나 통누락이 발생했다면, 방법은 딱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방법은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는것,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저처럼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것이죠. 꾸준히 하는게 전부가 아니라 착한 포스팅을 하는것. 그게 제가 다음 통누락을 탈출한 비법입니다.


다음 통누락 결코 안풀리는것만은 아닙니다. 시간이 오래걸려서 그렇지 언젠가는 풀릴 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도 다음 저품질 혹은 통누락에 빠져있는 분이 있다면, 수익성 블로그에 치중하지말고 착한 포스팅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