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등 스마트기기의 사양을 확인하다보면 IP67이나 IP68과 같이 IP코드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방수등급의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고만 생각해왔나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오늘은 웨어러블 기기에서 말하는 방수방진 등급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IP 등급이란 무엇일까?
IP는 Ingress Protection의 약자로, 직역하면 '들어가는것을 보호하다'라는 뜻입니다. 흔히말하는 방진방수등급인데요. IP뒤에 두자리 숫자를 이용해 특정 등급을 가리킵니다.
예시: IP68
위 숫자에서 첫번째 숫자와 두번째 숫자는 각각 다른것을 의미하는데요.
첫번째 숫자는 고체(Solid)에 대한 보호정도 즉 먼지보호(방진) 수준을 말하며, 두번째 숫자는 수분(물)에 대한 보호정도, 방수 수준을 말합니다. 둘다 안전성을 뜻하는 것이죠.
따라서 위에서 예로든 IP68은 방진등급이 6등급, 방수등급은 8등급이라 보면 되겠네요.
그럼 고체와 액체 각각의 등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숫자의 의미; 고체(Solid)
0 : 특별한 보호 기능이 없음.
1 : 50mm 이상으로부터 보호
2 : 12mm 이상으로부터 보호
3 : 2.5mm 이상으로부터 보호
4 : 1mm 이상으로부터 보호
5 : 먼지로부터 보호
6 : 완벽한 방진
만약 예를들어 IP10이라는 IP등급이 있다면, 이 제품은 50mm 이상의 고체로부터 보호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현존하는 모든 스마트폰의 경우 50mm 이상이 되는 무언가가 들어갈만한 공간은 없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같은 제품에 있어서 IP등급의 첫번째 숫자는 5 이상부터 인정하죠. IP40이라는 방진등급을 가진 스마트기기 들어보신적 있나요? 아무런 의미가 없기때문에 굳이 인증절차를 밟을 필요도 없고, 언급할 가치도 없는 거죠.
이번에는 액체에 대한 보호등급에 대해 알아보시죠!
두번째 숫자의 의미; 액체
0 : 특별한 보호 기능 없음.
1 :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에 대한 보호.
2 : 수직에서 15도 이내로 떨어지는 물방울에 대한 보호.
3 : 수직에서 60도 이내로 떨어지는 물방울에 대한 보호.
4 : 모든 방향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에 대한 보호.
5 : 모든 방향에서 흐르는 물줄기(저압)로부터 보호.
6 : 모든 방향에서 흐르는 물줄기(고압)로부터 보호.
7 : 15cm~1m 깊이의 물로부터 보호.
8 : 1m 이상의 깊이의 물로부터 보호.
IP등급의 방수등급은 물방울, 물줄기, 물속에 따라 나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수등급이 높다고해서 무조건 좋은것일까요? 아닙니다. 예를 들어 IP68 등급이라면, 1미터 이상의 물속에서도 제품을 보호할 수는 있지만, 고압물줄기로부터 방수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소니(Sony)의 엑스페리아 XZ2의 경우 방진방수등급이 IP65/IP68로 출시되었습니다. 즉 저압의 물줄기와 1미터 이상의 물속에서도 방수가 가능한 등급이며, 소니는 위와같이 제품 홍보시 비를 맞거나 물을 엎질러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IP68 방수등급은 물속에 담구어도 되긴하나 물줄기로부터는 보호가 안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IP 방수등급은 일반적인 물을 기준으로 테스트한 결과일뿐 물의 온도와는 무관합니다. 고온의 물에서 실링이 늘어날 경우 침수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하며, 염분이 있는 바닷물이나 화학적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액체에는 넣으면 안됩니다.
따라서 IP68 방수방진 등급은 실수로 물에 빠뜨려도 된다는 것이지 일부러 모래속에 묻거나 목욕할때 욕조에 담그다가는 AS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한편, 최근 출시된 아이폰X는 IP67 방진방수 등급이며, 삼성 갤럭시 노트9과 LG V40 ThinQ는 IP68 방진방수 등급이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