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하거나 대출을 신청하려고 할 때, 본인의 신용등급과 소득에 따라 심사 후 승인이 될 수 도 있고, 심사 거부가 나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신용등급과 소득이 어떻게 책정되어있는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무료로 간단히 신용등급과 추정소득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은 올크레딧과 나이스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추정소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를 해야만 하는데요. 핀셋이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무료로 본인의 대략적인 추정소득 확인이 가능합니다. 핀셋은 올크레딧 기반으로 올크레딧 추정소득을 우회해서 파악할 수 있어 신뢰성은 물론 무료로 확인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핀셋'을 검색해 다운로드를 받아주세요. 풀네임은 '핀셋 - 대출 확정금리와 한도 한 번에 비교하기'라고 되어있습니다. 어플 다운 후 간단히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되며, 휴대폰 번호 인증만 해주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바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의 경우 1등급이며, 상위 2%, 신용점수 971점이라고 나오네요. 이제 추정소득을 확인할 차례인데요. '신용 스마트리포트'에서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유사그룹(나이와 소득, 신용평점이 비슷한 사람들)과 상위그룹, 전국 평균값과 본인의 카드 사용, 대출 등을 비교도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추정소득은 스마트 리포트의 유사그룹에서 대략적인 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객님의 유사그룹: 30대 / 소득 4천만원대 / 신용평점 951점~1000점'
상세한 추정소득은 아니지만 대략적인 금액 확인이 가능하므로, 신용카드 신청이나 대출 신청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만약 본인의 실제 소득과 맞지 않다면 올크레딧에 증빙자료를 보내 바로 잡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 스마트리포트에서 본인이 신용카드가 너무 많지는 않은지, 카드 이용금액이나 대출 등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볼 수 있으니, 가끔씩 확인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관련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