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메일계정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고비즈메일입니다. 고비즈메일은 메일주소가 naver.com이나 gmail.com이 아닌 회사 도메인 주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데요. 단점이라면 메일 용량이 적고, 전용 어플 같은 게 없어서 메일이 와도 실시간 알림 같은 걸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업무상 메일 확인을 빨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외근 나가있을 때도 업무메일이 들어오면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메일 연동을 해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지메일은 용량이 15GB나 되기 때문에 첨부파일 용량이 큰 업무용 메일을 백업해 두는 차원에서 편리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고비즈메일을 지메일로 연동하는 방법도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고비즈메일 외부메일(구글 지메일) 연동방법, 자동전달 기능
그런데 몇 달 전부터 고비즈메일로 메일이 오면 지메일로 전달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고, 지메일 연동을 해놓은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낼 때마다 발송이 실패됐다는 메일이 리턴되고 있습니다.
NOTICE: Delivery Failure.
This Delivery Status Notification is sent from MTA...
Your delivery to the following address has been failed.
Please refer to the below for details.
------------------------------------------------------
Delivery failed: ******@gmail.com
64.233.***.** failed after I sent the message.
Remote host said[Response Message]: 550-5.7.26 This mail has been blocked because the sender is unauthenticated.
550-5.7.26 Gmail requires all senders to authenticate with either SPF or DKIM.
550-5.7.26
550-5.7.26 Authentication results:
550-5.7.26 DKIM = did not pass
550-5.7.26 SPF [***.co.kr] with ip: [211.119.***.***] = did not pass
550-5.7.26
550-5.7.26 To mitigate this issue, please visit Gmail's authentication guide
550-5.7.26 for instructions on setting up authentication: 550 5.7.26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81126#authentication p36-20020a635b24000000b00578b4992008si1173470pgb.133 - gsmtp
STEP: DATA SEND
인터넷을 아무리 검색해 봐도 해결방법을 찾기 어려웠다는데, 개선방법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바로 고비즈메일 공지사항에 나와있었는데요.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Gobizmail에서 Gmail 등으로 메일발송 시 메일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지 않고 리턴되며 전송실패(Delivery failure) 사유가 아래와 같다면 회사 홈페이지 호스팅 업체(가비아 등)에 SPF설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리턴메일 사유
550-5.7.26 sender and Gmail users, and has been blocked.
550-5.7.26 authenticate with at least one of SPF or DKIM. For this message,
550-5.7.26 DKIM checks did not pass and SPF check for [도메인]
위의 전송 오류는 SPF값에 설정되지 않은 IP주소에서 보낸 메일은 차단한다는 것으로 회사 홈페이지 호스팅 업체에 도메인 TXT값(SPF)을 아래와 같이 등록(추가)하시면 됩니다. 적용 시간은 홈페이지 호스팅사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IN TXT "v=spf1 include:_spf.gobizmail.com ~all"
호스팅업체에 SPF값에 위 빨간색 부분을 추가해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그럼 이걸 어떻게 하면 되느냐. 보통 중소기업들은 홈페이지 제작을 외부 전문업체에 맡기고, 정기적으로 호스팅비용을 지급하고 있을 텐데요. 해당업체에 알려주면 바로 조치해 줍니다. 만일 회사 내부에서 홈페이지 제작을 직접 했다면, 전산담당자에게 알려주면 이 정도는 아주 간단하게 해결해 줄 거예요.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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